일본의 상징 레포트

 1  일본의 상징 레포트-1
 2  일본의 상징 레포트-2
 3  일본의 상징 레포트-3
 4  일본의 상징 레포트-4
 5  일본의 상징 레포트-5
 6  일본의 상징 레포트-6
 7  일본의 상징 레포트-7
 8  일본의 상징 레포트-8
 9  일본의 상징 레포트-9
 10  일본의 상징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상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역사가 시작되고 2006년인 현재까지 일본이라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항상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이는 일본을 가장 쉽게 표현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잘 아는 나라라고 생각하지만, 잘 알지 못하는 나라라는 뜻일 것이다. 반만년의 역사가 지나가면서 일본과 수많은 교류, 전쟁 등 여러 가지 일이 있었지만 우리는 지난 임진왜란, 일제 강점기 등의 안 좋은 사건 등에 감정을 앞세워 일본을 이해하고 생각해 온 것은 사실이다. 새롭게 21세기를 맞이한 지 도 5년 이라는 시간이 흘렀고, 2002년 역사적인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라는 큰 업적을 이루어 내었다. 더 이상 과거의 감정에 치우쳐서 일본을 바라봐서는 안 될 것이다. 잘 못 된 점은 바로 잡고, 배울 점은 배워야 우리나라가 더욱 발전 할 수 있는 길 일 것이며, 한 일 양국이 평화롭게 공존 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본이라는 나라를 이해 하기위해 우선 가장 기초적인 것들로서, 일본하면 생각나는 것들. 즉 일본의 상징이라고 불리는 것들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자 한다. 상징이라는 단어는 어떠한 사상이나 개념에 대해 그것을 상기시키거나 연상시키는 구체적 사물이나 그 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 일본을 상기시키는 사물, 단어는 분야별, 연령별 사람마다 각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지브리 스튜디오, 망가를.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야구, 스모, J-league 등을 떠올릴 것이다. 여기서 알아볼 일본의 상징은 한 나라라면 모두 가지고 있는,기본적 국가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국호, 국기, 국가를 알아볼 것이며, 또한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하여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천황, 후지산에 대해서도 알아 볼 것이다.
Ⅱ. 본론
1)국호(國號)
일본(日本)이란 국호는 어느 한 왕조의 이름도 아니며 왕조를 세운 부족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도 아니다. 프랑스나 독일은 부족 명이라고 하며, 잉글랜드는 지명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며, 중국의 왕조명은 원(元)명(明)청(淸)을 제외하고는 왕조의 출신명이라고 한다. 이에 비해 일본이라는 국호는 그러한 지명, 부족, 출신명에서 유래한 것도 아닌 것이다.
고대 일본을 가리키는 말로는오야시마(大八洲)‘아키쓰시마(秋津島)‘ ’요아시하라노미즈호노쿠니(豊葦原瑞穗國)’아시하라나카쓰쿠니(葦原中國)’야마토(大和) 야마토(大和)의 和(わ)와 倭(わ)의 음독 발음은 같지만, 외국에서 붙여준 倭를 버리고 원조 일본격인 주체적 호칭 大和에서 뜻이 좋은 和를 택해 오늘날 일본을 뜻하는 말로 통용되고 있다. 즉 한식(韓食)이나 한복(韓服)의 韓자가 우리나라를 뜻하는 것처럼 와쇼쿠(和食), 와시츠(和室) 와후쿠(和服), 와시키(和式), 와분(和文), 와고(和語), 와세이(和製), 와가시(和菓子)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和는 日本을 뜻한다.
등이 있다. 이것들은 신화나 전설 등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고대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을 왜(倭)라고 호칭했다. 중국의 역사가인 반고(班固)가 저술한 한서(漢書)나 진수(陳)가 저술한 삼국지의 위지동이전(魏志東夷) 「삼국지(三國志)」의 한 부분으로 삼국지는 「위지(魏志)」30권, 「촉지(蜀志)」15권, 「오지(吳志)」20권으로 되어 있으며, 위지30권 중에 「동이전(東夷傳)」이 들어 있는데, 부여 ·고구려 ·동옥저(東沃沮) ·읍루(婁) ·예(濊) ·마한(馬韓) ·진한(辰韓) ·변한(弁韓) ·왜(倭) 등의 역사서이며 한민족(韓民族)을 비롯한 동방 민족에 관한 가장 오래 된 기록으로서 고대사(古代史)의 유일한 사료(史料)이다.
왜, 왜인이라는 명칭이 등장하고, 고구려의 광개토대왕비에도 왜라고 기술되어 있으며, 일본에서도 고대에는 왜국왕(倭王)이라고 스스로 호칭했다. 일본이라는 명칭은 7세기 초인 607년에 쇼토쿠타이시(聖太子)가 중국의 수(隋) 나라의 양제(煬帝)에 보낸 국서 日出(ひいづるところ)天子、日天子に書を致す(해가지는 곳의 천자에게 글을 올립니다)라는 외교문서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일본의 기록에 의하면 日本이라는 한자가 등장한 것은 701년 완성된 다이호(大寶) 율령 일본 나라 시대(奈良時代) 초기인 다이호(大寶)1년(701)에 중국 당나라(618~907)의 법전을 본떠 완성한 행정 및 형사(刑事)에 관한 법전.
이 처음이다. 그러나 천황의 직접 지배체제가 무너지고 봉건 영주 시대를 거치는 동안 일본이라는 국명보다는 각 한(蕃)의 이름이 더 친숙했다. 일본이라는 국명이 통일적으로 사용된 것은 메이지(明治) 유신 이후이다. 이 시기에도 일본을 한자로 써놓고 ‘야마토’ 나 ‘히노모토’라고 읽는 것이 일반 적이었다. 야마토는 과거의 일본이름이었기 때문에 발음을 차용한 것이며 히노모토는 그 뜻을 그대로 읽은 것으로 해의 뿌리(해가 뜨는 곳, 즉 동쪽 방향을 가리키는 것 이는 당시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 생각해서 중국을 기준으로 동쪽에 있는 일본이 해가 뜨는 방향)가 된다. 11세기 이후에는 이를니혼,닛폰이라고 발음 한 것이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니혼과 닛폰을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국제스포츠대회나 우표등 공식적인 명칭으로서는 닛폰(NIPPON)이라고 한다.
한편 일본의 영어 표기인 JAPAN은 중국의 남방어 지퐁에서 왔다고 한다. 중국의 표준어인 북경어로는 일본을 르본 이라고 발음하지만, 중국 남방지역에서는 지금도 사투리로 지퐁이라는 것 외에 지본, 짓벤 등으로 발음한다. 중국어의 지퐁이 영어로 JAPAN이 된 것은 일본을 동양의 황금나라로 기록한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 중세의 이탈리아인 마르코 폴로의 동방 여행 체험담을 기록한 루스티첼로의 여행기
」 때문이다. 마르코폴로는 중국어의 지퐁을 지팡구로 잘못 듣고 그렇게 기록했으며, 그 기록에 의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이라는 설도 있다. 현재 일본을 독일과 러시아에서는 야퐁, 스페인에서는 하퐁등으로 부르는데 이러한 표기는 역시 마르코폴로의 기록을 각 나라의 언어로 발음하는데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다. 영어의 JAPAN은 이러한 내력으로 오늘날 일본의 공식 영자국명이 되었다.
2)국기(國旗)와 국가(國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