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

 1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1
 2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2
 3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3
 4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4
 5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5
 6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6
 7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7
 8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8
 9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9
 10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10
 11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 소설의 성립 20세기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연극의 근대화는 자생적이라기 보다는 유럽극의 수용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극의 근대화가 유럽과 마찬가지로 사실주의적 수법을 도입하여 시작하였다는 것은 미국극이 유럽의 모방으로만 평가될 수 있는 위험의 소지가 있다. 또한 사실상 20세기 이전에 미국의 근대극이 성립되지 않은 시기에는 대부분의 미국극이 유럽극작품을 그대로 올렸거나, 창작품이라 하여도 유럽적 특성, 즉 기사도의 중시나 귀족적 감상을 중시하는 멜로드라마가 대부분이었다. James Rosenberg에 따르면 이러한 유럽극의 아류로서의 연극적 맥락을 탈피하여 미국적 전통을 형성했던 20세기초의 미국극은 비록 사실주의를 유럽으로부터 수용했던 것은 사실이나, 유럽적 경험을 거부하고 미국의 역사성, 관습, 인성, 이상 등 미국의 특수한 경험세계를 표출했다는 것이다.
미국적 특성의 한 예로 “사실주의”의 강세를 들 수 있는데, 19세기 중엽이후 유럽에서는 물질만능주의적 사고 확산에 기초한 각종 사회병폐와 더욱이 진화론의 발표에 따라 전통적인 인간관과 세계관 등, 유럽의 정신적 근간이 흔들리는 위기를 맞이하였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태어난 것이 사실주의였고 그러한 사실주의는 시대적 위기를 반영하며 개선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문학적 수단이 되었다
미국소설의 성립
I. 19세기 미국소설 개관
미국 소설은 미국 개척지의 삶을 낭만적으로 표현한 James F. Cooper(1789-1851)의 프런티어문학(Frontier Literature)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5부작으로 된 ‘ Leatherstocking Series 의 첫 작품인 The Pioneers(1823)는 미국문학 사상 최초의 소설로 평가할 수 있으며 이 소설의 주인공 Natty Bumppo는 미국 소설의 원형적 인물인 동시에 미국적 아담(American Adam)이라 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미국 소설의 특징을 원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은 첫째, 주인공이 문명 사회로부터 도피하고 있는 것이다. 서부 개척지의 광활하고 장엄한 처녀림 속에서 총 한 자루에 자신의 인생을 걸고 공동 사회의 안락한 생활과 전통적인 삶의 속박을 거부한 채 고독하게 삶을 개척해 가는 내티 범포는 신화적인 개척자의 우상을 보여 주고 있다. 물론 비현실적이기도 하지만 그는 낭만적이고 선량하며 자연을 사랑한다. 또한 그는 인디언을 본능적으로 두려워하고 적대시하는 일반 백인들과 다르게 인디언을 형제애로 대하려 한다. 따라서 이러한 모습은 로맨스다운 특성을 나타낸다.
두 번째 미국 소설이 나타내는 특징은 주인공의 신화적 모습이다. 미국적 새로운 문화와 미국적 풍토의 특성을 창조하기 위해 미국 작가들은 새로운 미국적 인간성의 이미지와 새로운 모험적 영웅을 추구했던 것이다. 따라서 제임스 쿠우퍼가 창조한 내티 범포뿐만 아니라 Nathaniel Hawthorne이 The Scarlet Letter에 등장시킨 Hester Prynne, Herman Melville이 Moby Dick에 등장시킨 Ahab선장 등은 미국인들의 취향에 맞는 영웅적이고 신화적인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소설의 세 번 째 특성은 allegorism과 symbolism의 새로운 중요성이다. 호오손과 멜빌은 규범적이고 청교도주의적인 알레고리를 배격하고 순수한 작가 의식을 추구하여 종교적이거나 도덕적인 알레고리즘을 순수한 상징적 방법으로 전환시켜 문학적 가치를 드높혔다. 『주홍글자』에 등장하는 헤스터 프린의 가슴에 달고 있는 ‘주홍글자’, 그리고 『흰 고래 모비 딕』에 등장하고 있는 흰 고래 모비 딕의 상징적 의미와 그 특성은 미국 소설의 문학적 참된 가치를 진지하게 확립시킨 전환점을 이룩하고 있다.
미국 소설의 네 번째 특성은 미국인의 자기 정체성 탐구이다. 청교도들이 새로운 꿈의 땅 미국에 발을 들여 놓은 이후 전통의 부재로 고민하던 미국 작가들은 ‘우리는 누구인가’ 라는 정체성 문제를 자신의 과제로 삼게 된 것이다. 유럽에서 탈피하여 미국 국민이라는 독립적 의식과 개인의 정체성 의식을 미국인들은 스스로 창조해야 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국, 미국인, 그리고 미국적인 것에 대한 고유한 개념의 탐구와 더불어 필연적으로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형성해 나가야 했던 것이다. 제임스 쿠우퍼가 초기 미국 역사를 극화 시킴으로써 미국과 미국인의 원형적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면 마아크 트웨인(Mark Twain)은 『헉클베리 핀의 모험』을 통해 노예제도를 반대하는 미국적 민주주의 정신과 기성의 질서와 규범보다 끊임없이 새로운 모험에 도전하는 미국적 모험 정신을 내세우고 있다.
초기에 유럽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기는 했지만 이러한 미국 고유의 문학적 특성을 확립시킨 미국소설은 Nathaniel Hawthorne, Edgar Allan Poe, Herman Melville과 같은 뛰어 난 작가들에 의해 미국 소설이 화려하게 낭만주의 꽃을 피운다. 문명사회를 도피하여 개척지에서 오직 새로운 삶을 창조해 나가는 낭만적이고 모험적인 개척자의 고독한 모습, 현실과 동떨어진 낭만적인 사랑에 갈등하는 고독한 주인공, 현재의 삶에 싫증을 느껴 드넓은 바다로 나아가 새로운 모험에 도전하는 위험한 삶의 모습은 미국 낭만주의 소설의 한 특성을 형성했으며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는 旅情(여정)과 탐구의 문학을 창조하게 된다.
위대한 작가들의 등장으로 이처럼 19세기 미국 낭만주의 소설이 훌륭하게 발전되었지만 낭만주의 사조는 남북전쟁을 전환점으로 리얼리즘으로 대치되어 버린다. 현실을 외면한 특이한 이야기나 낭만적이고 신비스런 것보다 생활 주변의 일상적인 사건이 소재로 등장하고 무엇보다도 사건보다 등장인물을 중시하며 작가가 주관적 관점을 지양하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묘사하며 인간사회의 추악한 것보다 따뜻한 善(선)을 옹호하고 도덕적인 사회 개혁을 갈망하는 리얼리즘 문학은 William D. Howells, Mark Twain에 의해 전성기를 맞이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