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

 1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1
 2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2
 3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3
 4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4
 5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5
 6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6
 7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7
 8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8
 9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9
 10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문학 개관 낭만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omantic이라는 단어는 17세기 중엽부터 중세 로망스가 가지고 있는 거칠고 격정적인 특징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 18세기에는 “비이성적”이라는 비난의 뉘앙스가 있었고 존슨 박사의 “로망적 희언”이라는 표현에서 당대 지식인의 반응을 읽을 수 있다. 이윽고, 18세기 고전주의 예술의 반대하는 유럽인들이 중세의 로망스 문학에서 일종의 이상을 찾아내서 로망 부흥운동이 되었다. 그러나 어떤 사상이나 원리에 근거한 계통으로 일관한 운동이 된 적은 한번도 없었다. 낭만주의의 시초는 “내적인 불안”, “심오함으로부터의 탈피”와 “반역”이었고 처음에는 운동의 호칭조차 없었다. 따라서 “로망파”라고 불리는 예술가도 국가와 개인에 의해서 독자적인 특징이나 일정한 형식도 없었다. “마음 내키는 대로 자유롭게 발상해서 행동한다.”라는 것이 운동의 시초였기 때문에 이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시간과 공간으로부터 멀어진 것에 대한 동경과 나아가서는 우주의 온갖 존재가 어떤 줄과 같은 것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강렬한 의식, 즉 ‘전체적 존재’와 ‘개인’이 결합되었다고 하는 강한 욕구가 낭만주의의 근본에 있다. 거기에서 과학, 이성, 기계론, 물질주의 등 분석을 중시하는 세계에 대해서 적의가 생겨났고 감정, 신비, 신비체험 등의 세계를 받아들였다. 그리하여 주관적, 개성적, 정열적, 동경적, 공상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이라는 등 성격을 갖는 작품이 예술가 각각의 취향에 응해서 생겨났다.
‘상상력’을 창작의 원점으로 하는 것은 공통적이었다. 산업혁명, 프랑스 혁명, 미국 독립 등의 사회혁명과 동일한 때에 인간의 내심에 폐쇄되어 있던 정념이 폭발하는 일종의 인간혁명이 낭만주의라는 형태로 생겨났다.
2.낭만주의는 왜 생겨났는가?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서의 유럽세계는 미중유의 혼란과 변혁의 시대였다. 정치에 있어서는 이미 1776년에 북미국의 식민지가 독립선언을 발표해서 영국에 대한 반란을 일으켜, 수년에 걸친 싸움에도 불구하고 그 독립을 성취했다. 한편, 대륙에서는 1789년 바스티유 감옥의 파괴에 의해서 전쟁을 시작한 혁명은, 그 후 수많은 변천을 겪은 후 1815년 워털루에서 나폴레옹이 결정적으로 패배할 떄까지 유럽 전체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런 정치상의 격동은 영국에도 많은 사함들의 정신과 상상력을 자극시키고 말았다. 입헌군주제를 제창하기도 하고 미국의 독립을 시인하기도 하는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이 가령 그러한 주의주장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하더라도, 프랑스에 있어서의 대혁명은 당초에는 상당한 호의 있는 관심을 일으키는데 충분했다. 그러나 혁명후의 진전은 당연히 그들 사람들의 기대에 완전히 어긋나게 되었다.
영국인의 정신과 상상력에 큰 영향을 준 것은 프랑스 혁명만은 아니다. 과학 및 과학기술의 발전과 거기에 따르는 산업혁명은 영국전체의 모습을 급속히 바꾸어 놓았다. 18세기 중반 이후 영국의 광공업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발명과 개량은 타국을 크게 능가했다. 그 중에 가장 두드러진 것은 James Watt가 1769년에 완성한 증기기관이다. 그 증기기관이 내뿜는 굉음과 하늘 높이 솟는 검은 연기는 산업혁명의 암흑면, 즉 악마적인 양상을 상징하는 것과 같았다. 또한, 공장이 집중해서 도시가 팽창하고 어두운 거리가 신록의 농촌과 현격한 대조를 나타냈다. 그리고 농촌에 대해서 가장 큰 타격을 준 것은 방적공장일 것이다. 60년대부터 80년대에 걸쳐서 불과 20여 년 사이에 잇따라 새로운 방적기계가 발명되어 직물의 생산은 비약적으로 향상했고 한편, 전통적인 농촌의 수공업은 그것과 대항하지도 못하고 압도당했다. 즉, 농촌은 경제적으로 압도당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농촌 자체가 공장지대로 변해 버렸다.
3.낭만주의의 시인들.
※전기시대.

시는 어느 마음. 상태의 기록이고, 결과로서 생기는 작품 자체보다도 강렬한 감정이 저절로 넘쳐흐르는 마음의 상태야말로 가치는 갖는다고 Wordsworth는 생각했다. 『서정민요집』에 의하면 야단스러운 시어법 사용을 금지하고 평이한 일상의 말을 사용해서 사건과 정황에 상상력에 의한 색조를 가하고 평범한 내용이 보통과 다른 내용이 되어 독자의 심금을 울려 주게 된다고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감수성이 늘 온화하고 싱싱하게 보지하고 온갖 것이 마음 깊숙이 있는 여과장치를 통과하지 안 된다. 이제는 형식적인 문학의 약속에만 얽매여선 안 된다. 사소한 일과 평범한 서민과 그보다 더 못한 하층의 사람들과 심신에 장애가 되는 사람들 등을 테마로 삼는 경우가 많다. wordsworth의 자택에 서고는 있지만 서제는 대자연 속에 있어서 여기저기 산책하면서 사색도 하고 시도 썼다고 한다. ‘자연’은 대단한 시의 원천이고 하나의 종교이기도 했다. 그리고 후세 영국인의 자연에 대한 태도에 큰 변화와 영향을 준 최초의 사람이 다름 아닌 Wordsworth이다.
그의 주요 작품에는 『서정민요집』외에 『서시』, 『불멸의 오드』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