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리더십

 1  세종대왕의 리더십-1
 2  세종대왕의 리더십-2
 3  세종대왕의 리더십-3
 4  세종대왕의 리더십-4
 5  세종대왕의 리더십-5
 6  세종대왕의 리더십-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종대왕의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길을 가는 사람을 붙잡고 역사상 가장 존경하는 인물을 꼽으라면 우리가 가장 손쉽게 들을 수 있는 이름은 아마 세종대왕이 아닐까싶다.
그만큼 세종대왕은 만 원짜리 지폐 속에서 또 우리가 매일매일 읽고 쓰는 한글을 통해 우리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오는 그리고 가장 존경 받는 인물인 것이다.
세종은 서기 1397년 5월 15일 (태조 6년 음력 4월10)일 한성부에서 조선 3대임금인 태종(이방원)과 원경왕후 민 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세종에게는 양녕대군 호령대군 성령대군의 3형제가 있었다. 하지만 성령대군은 몸이 약해 일찍 죽고 만다.
원래 태종의 뒤를 이을 왕세자는 양녕대군 이었으나 양녕대군은 태종에게 신임을 얻지 못하였고 결국 우여곡절 끝에 셋째인 충녕대군 즉 세종이 세자에 책봉되게 된다. 이미 양녕 대군에게 두 아들이 있었기에 세종의 세자책봉은 힘든 일 이었지만 태종의 굳은 신념에 따라 극적으로 세종은 세자에 오르게 된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들 중 한명으로서 또 성공한 경영가로서 세종이 첫걸음을 내딛는 순간이다.
세자에 오른 후 두 달 뒤 그의 나이 22세에 세종은 왕에 즉위하게 된다.
우리는 흔히 세종대왕하면 한글창제를 곧바로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세종은
22살 조선 제 4대왕으로 즉위 후 1418년부터 1450년 54세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32년간 재위하면서 우리나라 역대 군왕 가운데 가장 찬란한 업적을 남겼다. 신라의 삼국통일로 민족의 원형을 이루었던 우리 민족은 세종대왕 때에 이르러 국토. 언어. 문화. 민족정신을 공통으로 하는 완전한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게 되었다.
세종대왕의 업적을 살펴보면 한글창제, 외치와 국방, 학문창달, 과학의 진흥,음악의 정리 등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1) 한글창제
세종대왕은 궁중에 정음청을 두고 집현전 학사들을 지도하여 1443년(세종25년) 훈민정음 28자를 연구·창제하고 3년 동안 다듬고 실제로 써본 연후인 1446년 9월(음력) 에 이를 반포함으로써 민족적 주체성을 통한 우리 민족문화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오늘날 한글은 그 원리나 형태가 독창적이고, 과학적이며, 익히기 쉽고 편리하여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글자로 평가되고 있다. 한글 창제의 더 큰 의의는 한문을 무조건 숭상하던 많은 학자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나라와 백성의 앞날을 위하여 우리의 글을 만들어 냈다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2)학문창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