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불교 불교의 기본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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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불교 불교의 기본개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의 ‘중세’에 불교가 ㄲ친 영향은 아주 크다. 종교적 열정에 불타던 인도의 불교는 거의 1000년의 기간 동안 수용되어 중국적으로 변형·발전되었다. 불교는 중국의 전통사상 가운데 도가와 상대적으로 친화성을 가지게 되었고, 지배계층뿐만 아니라 하층민중까지 기복신앙으로서 널리 받아들여졌다. 『고쳐 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92쪽
인도에서 유래된 외래종교인 불교가 어떻게 중국인들의 사회와 전통사상 속에 융합할 수 있었고,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1. 불교의 기본개념
업業/Karma-행위 그리고 사고(意)
업業이란 몸身·입口·뜻意으로 짓는 말과 동작과 생각, 그리고 그 인과를 의미한다. [네이버 원불교대사전] 업 개념
즉, 몸과 입과 뜻으로 짓는 선악의 소행을 말하며, 또는 전생의 소행으로 말미암아 현세에 받는 응보를 가리킨다. [네이버 원불교대사전] 업 개념
모든 개체는 인과응보의 무한진행의 연속 고리輪廻의 한 국면인 생과 사의 과정에 놓이는데, 종교로서의 불교의 목적은 개체가 업을 쌓아 생사의 수레바퀴인 윤회로부터 해방되는 것에 있고, 이 경지를 열반涅槃/Nirvana이라 한다. 『고쳐 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93쪽
고苦
고통은 무명(無明,무지)에서 비롯된다. 개아個我는 사물의 본성과 현상을 구별해야 하는데 사물의 본성을 얻지 못할 때 인간의 고뇌가 생긴다. 가시적인 세계는 환각적迷/maya이고 일시적인 세계이다. 그러므로 그것에 집착하면集 열망과 탐애貪愛가 발생하고 윤회에 구속되는 것이다. 불교에서는 윤회가 고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고통의 원인을 없애는 것을 사성제四聖諦라고 하는데 사성제에는 고苦성제, 집集성제, 멸滅성제, 도道성제가 있다. 『고쳐 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상환 94쪽
고제와 집제는 유전流轉하는 인과세계이고, 멸제는 깨달을 목표 곧 이상을 말하며, 도제는 열반에 이르는 방법 곧 실천의 수단이라 한다. [네이버 원불교대사전] 사성제 개념
각覺/菩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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