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

 1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1
 2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2
 3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3
 4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4
 5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5
 6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6
 7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7
 8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8
 9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9
 10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10
 11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김승옥 의무진 기행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1960년대의 대표적 작가, 감수성을 대표하는 ‘김승옥’과 그의 소설 ‘무진기행’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김승옥’을 이해하기 위해 그의 생애와 문학세계를 살펴보고, ‘무진기행’ 소설을 배경, 인물을 중심으로 알아 볼 것이다. 또 마지막으로, 무진을 배경으로 한 영화 ‘안개’와 ‘도가니’를 중심으로 무진과 무진기행의 의미를 파헤쳐보고자 한다.
Ⅱ. 김승옥의 생애와 문학관
1. 김승옥의 생애와 그의 소설
1941년 12월 23일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하였고, 전남 순천에서 성장하였다. 순천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불문학과를 졸업하였다. 특히 419혁명이 일어나던 해인 1960년에 대학에 입학, 419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뜻밖에도 1월 1일자 신문을 보니 내 소설 생명연습이 당선되어 있었고 《한국일보》 순천 지사에서 사람이 달려와 본사에서 당신 소감을 써보내란다는 것이었다. 몹시 기뻤다.”
1962년 김승옥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을 때 그의 소감이다. 그리고 같은 해에 김현, 최하림 등과 더불어 동인지 『산문시대』를 창간하고 이 동인지에건, 환상수첩을 발표하였다. 1963년에는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확인해본 열다섯 개의 고정관념」, 「역사」를, 1964년에는 「무진기행」, 「차나 한 잔」, 「싸게 사들이기」를 발표했다. 1965년에는 「서울, 1964년 겨울」과 「들놀이」를, 1966년에는 「다산성」, 「염소는 힘이 세다」를, 이 후 69년까지 「내가 훔친 여름」을 비롯하여 「육십년대식」, 「재룡이」, 「야행」을 발표한다.
작가 자신은 ‘뜻밖에’ 시작한 문학이었을지 몰라도 우리는 문학사에서 김승옥을 빼고는 60년대 문학을 논할 수 없을 정도가 되었다. 그는 70년대에도 여전히 소설을 썼는데, 1976년 「서울의 달빛 0장(章)」, 「강변부인」을, 1979년에는 「우리들의 낮을 울타리」를 발표했다.
앞서 우리는 1950년대의 전시·전후문학과 반공주의문학에 관해 배웠다. 김승옥은 전쟁의 피폐함과 공산주의에 반대하는 내용의 문학을 주로 다뤄왔던 1950년대 문학을 뛰어넘어 ‘감수성의 혁명’, ‘전후문학의 기적’이라는 찬사를 받기도 한다.
2.「무진기행」으로 본 김승옥의 문학세계
1) 귀향 구조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곽상순, 김승옥의 「무진기행」 연구 - ‘무진’과 ‘하인숙’의 상징적 의미를 중심으로
2. 윤애경, 김승옥의 「무진기행」에서 나타난 환상 연구
3. 서연주, 김승옥 소설 연구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
4. 김명석, 김승옥 소설 「무진기행」과 영화 「안개」비교 연구
5. 곽상순, 김승옥의 「무진기행」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