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기 작품평 레포트

 1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
 2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2
 3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3
 4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4
 5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5
 6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6
 7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7
 8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8
 9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9
 10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0
 11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1
 12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2
 13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3
 14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4
 15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5
 16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유기 작품평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 명대(明代)의 장편소설은 장(章) 또는 회(回)로 나뉘어져 있어서 장회소설(章回小說)이라고 한다.
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天竺)에서 불경(佛經)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명대(明代)에 들어와 비로소 정착된 중국문학 최고의 낭만주의 소설이다.
서유기를 정의 하기에 앞서, 신마소설에 대해 잠깐 설명하고자 한다. 노신(魯迅)은 제16편에서 신마소설이란 단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노신(魯迅)은 당시 소설 창작에 있어, 큰 영향을 미친 종교사상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三敎)에서 즐겨 사용하는 대립된 개념들을 작품 중에서 대표적인 두 가지 인물군(人物群)으로 형상화시킨 신(神)과 마(魔)라는 대립된 용어를 사용하여 지칭하였고, 이로 부터 신마소설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 시작하였다. 노신(魯迅)은 에서 구체적으로 송(宋) 원(元) 명(明)대의 종교배경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을 하면서 유(儒) 불(佛) 도(道) 삼교합일(三敎合一思想)의 영향 아래서 명(明)청(淸)시대에 창작된 신마(神魔)와 괴이(怪異)를 제재로 하여 쓰여진 백화장편소설을 ‘신마소설(神魔小說)’이라고 정의하였다.
● 의 형성
서유기의 근간이 되는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당대 초기의 고승 진현장이 천축(天竺)에서 불경을 가져오면서 갖가지 경험을 변형한 것이다. 현장법사의 여행담은 열 권 분량의 과 각종 전기들, 그리고 진현장(陳玄) 자신이 쓴 열두 권 분량의 에 들어 있다. 그러나 소설 서유기 이야기는 진현장의 모험에 대한 각종 민간 전설에 기상천외한 상상력을 가미하여 변형한 것으로, 삼장법사가 인도에 가서 불경을 가져왔다는 기본적인 틀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들은 거의 허구적인 상상의 산물이다.
● 의 저자
서유기의 작자는 오승은(吳承恩)이다. 자는 여충(汝忠)이고, 호는 사양산인으로 산양사람이다. 그의 아버지는 비단과 견직물을 취급하는 상인이었으나 역사에 관심이 많았고 책 읽기와 토론을 즐겼다고 한다. 오승은은 어려서부터 이런 아버지의 영향을 많이 받아 시문을 잘 하였지만 벼슬과는 인연이 없어 과거시험을 여러 번 보았으나 합격하지 못하였고, 50세를 지나서야 겨우 관리에 임명되었다. 그러나 7년 동안의 관리생활을 청산하고 고향에 돌아와 시와 술로 여생을 보냈다.
는 오승은의 일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 대략 관직에서 물러난 후의 작품으로 보인다. -서유기의 저작시기에 대해서는 2가지 의견이 있는데, 작품 안에 내재한 광범위한 역사성과 다양한 철학성, 신기한 고사성 등의 노련한 수법과 내용으로 미루어 그의 만년의 작품으로 보는 의견이 많다.
● 의 변천과정
는 명대 중엽에 와서 중국 문학사상 가장 찬란한 장편 신마소설인 로 완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려 7백여 년이라는 장구(長久)한 세월에 걸쳐 민간에서의 연마와 첨(添加)의 발전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네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화본소설(11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