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

 1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1
 2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2
 3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3
 4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4
 5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 유교를 근간으로 한 한국인의 사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교의 특색은 단순히 학문적인 면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유교의 종주국인 중국이라는 나라를 누르고 그들의 유교에 대한 학문적인 역량을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하는 한국인의 의식구조와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논하는 바에 있어 유교는, 우리나라의 그것은 유학이라는 학문적 깊이보다 실천적 성향이 강한 관념문화에 근간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실천적 성향이 강한 만큼 유교는 과거로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우리의 사고와 행동양식에 상당히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유교의 핵심은?
-유교는 인(仁) ‘인’은 인간에 대한 사랑으로서 유교사상의 중심이다. 원래 ‘인’자는 ‘두 사람’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서 그 뜻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마땅히 서로 친애하고 서로 협력하여야만 비로소 인간된 도리를 다할 수 있음을 말한 것이다. 공자가 말하는 ‘인’은 넓은 의미의 ‘인’과 좁은 의미의 ‘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인’은 의, 예, 지의 덕목을 포괄하는 총칭이며, 좁은 의미로서의 ‘인’은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모든 덕목은 여기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지혜라 할지라도 그 바탕에 사랑이 없으면 그것은 이미 덕목으로서의 가치를 잃어버린 껍데기에 불과한 것이다. 사랑에 바탕 하지 않는 예절은 인간성의 상실을 초래하기만 할 뿐 유교의 근본정신과는 거리가 먼 것이기 때문이다. ‘인’은 네 가지 덕목 가운데 하나이기는 하나 그 가치와 지위는 모든 덕목의 으뜸을 차지한다. 인간에게는 이러한 ‘인’을 실현할 수 있는 단서가 마음속에 있기 때문에 인간으로서의 가치를 추구하고 형성해 나갈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중심적 가치에 입각한 이상세계도 열어갈 수가 있는 것이다.
의 가르침
① 인은 효(孝)에서부터 출발한다.
→ 효는 아버지와 아들간의 관계를 일컫는 말로써,
이는 부모와 자식 간의 상호적인 관계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공 경해야하는 의무를 강조하는 것이다.
② 효와 더불어 강조되는 가르침, 충(忠)
→ 충은 효의 하위개념으로 볼 수 있다.
내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은 나의 혈통, 나의 가문을 중시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이것은 한국 문화, 한국 사회를 이해하는 근간이 된다고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인에게 한국 문화가 없다고?》 - 최준식 지음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 홍일식 지음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산다》 - 김경일 지음
http://blog.naver.com/kate5644/30015963076
여성인권과 유교 : 인권의 개념 확장을 위한 시론
이숙인(정신문화연구원 초빙 연구원, 동양철학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