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경제개발계획

 1  중국의 경제개발계획-1
 2  중국의 경제개발계획-2
 3  중국의 경제개발계획-3
 4  중국의 경제개발계획-4
 5  중국의 경제개발계획-5
 6  중국의 경제개발계획-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경제개발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제 중국이 강대국의 문에 한걸음 나가고 있으니 우리나라도 강대국으로 성장하여서 걸어 나가야 할 때이다.
문제는 우리나라의 경제가 위기라는 것에 중점을 두어서 우리나라가 강대국이 되려면 우리가 중국 같은 큰 나라를 탐방하고 연구하여서 아시아의 중심이 되고 있는 중국을 앞선 선진국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은 中華人民共和國 樹立 이후 등소평과 강택민의 활약으로 改革開放政策을 실행 시켜 지금까지도 이어오고 있다.
改革 · 開放政策 시행 이후, 중국은 改革을 향한 발걸음을 크게 내딛는 동시에 단호하고도 대담한 對外開放을 추진하였다. 중국의 對外開放의 주요 내용은 國際交流와 協力을 확대하고, 서구의 資本과 先進技術을 대담하게 흡수하여 국내의 經濟建設을 가속화하는 것이었다. 과거 오랫동안 중국은 단편적으로 자력갱생(自力更生)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서구의 資本을 흡수하지 못하는, 사실상 반鎖國 상태에 처해 있었고, 이는 자국 경제의 신속한 발전에 악영향을 미쳤다. 1978년 중국은 마침내 과거의 이념적 속박을 타파하고, 대문을 활짝 열어 국외의 資本과 先進技術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Ⅱ. 中國經濟開發計劃
2005년에 2006년부터 실시할 을 발표하였다. 2006년에서 2010년까지의 제11차 經濟開發 5개년 계획(줄여서 11-5라고도 함)을 보면, 6원칙과 7목표가 제시되어 있다. 6원칙은 안정적 고도성장 유지, 경제성장 방식의 변화, 자주적인 혁신능력의 배양, 도시와 농촌 간의 협력적 발전, 조화로운 사회(和諧社會) 건설, 改革開放의 부단한 심화이며, 경제발전의 7대 목표를 GDP 2배와 8% 성장률의 경제성장, 자원이용 효율성 개선, 국제적인 경쟁력을 구비한 우수기업 육성, 改革開放지속, 경제적 약자에 대한 보호, 생활여건의 개선, 사회 안전의 확보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서부지역을 개발을 중시하여 장강삼각주, 경진익, 동북노공업기지, 성도경제구 4대중점 관심 경제구역을 공표하였다. 이는 그동안의 성장위주의 정책으로 나타난 농촌과 도시 간 격차, 지역 간 격차, 경제적 貧益貧 富益富와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분배와 균형, 안정적 성장을 중시한 것이다.
정부 주도형 경제에서 시장 주도형 경제로의 발전을 강조하면서 “계획” 대신 “규획”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조화로운 사회(和諧社會)’, ‘新농촌’, ‘자주적 혁신(自主創新)’ 같은 것을 강조하였다. 즉 외자유치에 의한 수출주도형 성장에서 내수주도형 성장, 균형발전, 자주적 기술역량, 환경 및 사회복지의 강화로 성장전략을 변화시키고 있다. http://100.naver.com/100.nhn?docid=822819 2009.12.17인용
◈最近의 中國經濟開發計劃
중국 공산당 16기 5중전회가 10월 8일~11일 북경에서 개최되었다. 이 회의에서는 2006년~2010년까지 중국의 경제 운영방향을 결정할 11차 5년 계획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 졌다.
1. 6가지 필수원칙, 7가지 목표, 7가지 주요임무의 형태로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