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행평가 문학 사조사 개화기

 1  문학 수행평가 문학 사조사 개화기-1
 2  문학 수행평가 문학 사조사 개화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수행평가 문학 사조사 개화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 시대 후기부터 가속화된 평민 문학은 갑오경장의 평등사상으로 인하여 자유롭게 확대되어 갔으며, 이러한 개화의 물결은 형식적인 면뿐만 아니라, 내용까지도 변화를 가져와 그 이전의 문학 형태와는 구별되었다. 또 한 비현실적인 내용에서 탈피하여 실제 현실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자주 정신의 각성과 계몽 및 개화 사사 등이 문학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문장이 과거의 문어체(文語體)에서 구어체(口語體)로 변화하면서 언문일치(言文一致)의 문장으로 변화되어 나갔다. 표현에 있어서는 설명 위주의 표현에서 묘사 위주로 점차 전환되어 갔다. 이 시기의 문학은 고대 문학과 근대 문학의 과도기적 형태로 교량적인 역할을 했으며, 전통 문학을 계승하는 문학사적 의의를 지니고 있다.
1. 시대적 배경
1876년 병자 수호 조규 이래, 쇄국의 문이 열리고 갑오개혁으로 근대적 사회제도가 확립되었다. 이러한 사회 현상이 문학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신문 잡지가 발간되고, 신식학교가 설립되며, 근대문학 발전의 여건이 형성되었다. 또, 언문일치체의 문장 운동이 전개되고, 외국 문헌의 번역 간행과 이에 따른 번안 문학의 성행으로 신문학은 바야흐로 싹이 트게 되었다.
2. 갈래별 설명
신소설
고소설과 이광수 이후의 근대 소설 사이를 잇는 과도기 단계인 개화기에 주로 창작된 소설 중에서도 특히 새로운 양식으로 새로운 이념이나 사상을 다룬 소설을 뜻한다. ,, 등을 쓴 이인직, ,을 쓴 이해조, , 등을 쓴 최찬식, , 등을 남긴 안국선이 대표적인 신소설 작가이다.
창가
찬송가 및 일본 음악의 영향 아래 새로운 시가 형태를 취한 노래로,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과 새로운 교육, 새로운 학문을 고취하는 것과 망국의 슬픔과 고국을 떠나는 이별의 아픔 등이 주 내용이다. 초기의 형식은 4·4조의 가사체였으나, 점차 벗어나 7·5조, 8·5조, 6·5조 등의 다양한 율 조를 취하였다. 창가는 당시 학교, 교회, 그리고 집회나 가정에 노래 가사로 보급되었고, 개화 가사와 신체시의 교량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가사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 조의 리듬에 새로운 개화사상을 담은 시가로, 개화기 초기의 시가는 가사의 전통적 형식인 4·4조의 율격에 개화기의 새로운 사상을 담았다. 그리고 분연 체의 형식으로 가창에 알맞도록 후렴구 등이 붙어 있으며, 국문으로 표기되었으나, 한자어가 많다. 4자로 된 한자어 제목의 가사가 많았으며, 장편의 시가로 되어 있다. 창가 가사, 신체시, 근대시로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고, 작가는 거의 알려지지 않는다.
참고문헌
4. 참고 문헌
한국 개화기 시가 연구 / 저자 김영철
문학에디션 뿔 신소설 전집 중 1·이인직
문학에디션 뿔 신소설 전집 중 8 안국선
21세기 웅진학습백과사전
한국현대문학사 / 저자 김윤식 외
한국근대문학사론 / 저자 임형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