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후베이 성1

 1  중국의 후베이 성1-1
 2  중국의 후베이 성1-2
 3  중국의 후베이 성1-3
 4  중국의 후베이 성1-4
 5  중국의 후베이 성1-5
 6  중국의 후베이 성1-6
 7  중국의 후베이 성1-7
 8  중국의 후베이 성1-8
 9  중국의 후베이 성1-9
 10  중국의 후베이 성1-10
 11  중국의 후베이 성1-11
 12  중국의 후베이 성1-12
 13  중국의 후베이 성1-13
 14  중국의 후베이 성1-14
 15  중국의 후베이 성1-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후베이 성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면적은 187,500㎢, 인구는 6744만 명(2000)이다. 성도는 우한[武漢]이다. 양쯔강[揚子江] 중류 유역에 있다. 원래 후난성[湖南省]과 합해서 후광성[湖廣省]이라고 불렸던 곳이나, 1667년에 둥팅호[洞庭湖]를 경계로 남북으로 나뉜 것이 기원이다.
일찍이 춘추전국시대에는 초(楚)나라의 영역이었기 때문에 초성(楚省)이라고도 불렸고, 초나라의 악왕(鄂王)이 지금의 우한[武漢]에 도읍을 둔 것에 연유하여 어성[鄂省]이라고도 불린다.
성 서쪽에는 어시[鄂西] 산지로 총칭되는 우당산[武當山]·우산산[巫山] 등 1,000m급의 산지가 있으며, 양쯔강이 우산산을 가로지르는 곳에 싼샤[三峽]의 협곡이 있다.
동쪽 성계(省界)에는 다볘산[大別山] 등의 구릉성 산지가 있으나, 중앙에는 후광[湖廣]평야·장한[江漢]평야 등으로 불리는 저평한 대평원이 있다. 남쪽 성계 부근을 횡단하여 양쯔강이 관류하며, 그 최대 지류 한수이강[漢水]은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흘러 우한시에서 본류에 흘러든다. 평원에는 1만을 넘는 호소(湖沼)가 산재하고, 양쯔강과 한수이강 사이에는 무수한 수로가 종횡으로 서로 통한다.
양쯔강이 심하게 곡류하여 흐르는 사시[沙市]에서 웨양[岳陽]까지의 사이는 진장강[荊江]이라 불리는데, 과거에는 심한 수해지구로 알려져 있었다. 이 지구의 홍수를 막기 위하여 양쯔강 남안에 진장펑홍[荊江分洪]이라는 유수지(遊水池)를 만들었다.
후베이성은 중국의 대표적인 농업지역의 하나로, 수도(水稻) 2기작을 거두는 외에 밀·옥수수·목화·차·유채·저마(苧麻)·잎담배 등을 산출한다.
양잠도 활발하며, 서부 산지에서는 목재 외에 동유(桐油)와 칠(전국 제일)을 산출한다. 호소·수로에서는 담수양어도 활발하다. 지하자원도 풍부하여 다예[大冶]의 철·석탄, 이창[宜昌] 서쪽의 탄전 외에 석고(전국 제일)·암염·구리·인(燐)의 매장도 많다.
이들 지하자원을 기초로 하여 공업도 발달하여, 우한은 최대의 공업중심지를 이룬다. 방직·식품 공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근대적인 면방직공장·종합식품가공공장이 차례로 건설되었고, 우한 철강 콤비나트를 비롯하여 철강·공작기계·조선·석탄·화학·건축자재 등 중화학공업의 발달이 현저하다.
한수이강에는 단장강[丹江]과의 합류 지점에 단장강 댐을 완성하여 홍수의 조절과 수리·수운에 큰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 수륙교통의 중심지로 증수기에는 우한까지 1만t급의 외양기선이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이창까지 8,000t급의 선박이 운항한다.
남북으로는 창장대교[長江大橋]를 지나는 징광철도[京廣鐵道:北京∼廣州]가 달리고, 우한에서 남동쪽의 황스시[黃石市]와 북서쪽의 쥔셴[均縣]으로 통하는 2개의 철도가 분기한다. 우한은 항공로의 중심이기도 하다. 성도 우한 외에 공업도시인 황스시, 상공업도시인 사시·이창·샹판[囊樊]·스옌[十堰]의 5개 시가 있다. cafe.daum.net/MyLoveChina, 中國 地域情報, 후베이성 [湖北省(호북성), Hube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