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이즘과 미래파

 1  다다이즘과 미래파-1
 2  다다이즘과 미래파-2
 3  다다이즘과 미래파-3
 4  다다이즘과 미래파-4
 5  다다이즘과 미래파-5
 6  다다이즘과 미래파-6
 7  다다이즘과 미래파-7
 8  다다이즘과 미래파-8
 9  다다이즘과 미래파-9
 10  다다이즘과 미래파-10
 11  다다이즘과 미래파-11
 12  다다이즘과 미래파-12
 13  다다이즘과 미래파-13
 14  다다이즘과 미래파-14
 15  다다이즘과 미래파-15
 16  다다이즘과 미래파-16
 17  다다이즘과 미래파-17
 18  다다이즘과 미래파-18
 19  다다이즘과 미래파-19
 20  다다이즘과 미래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다이즘과 미래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다이즘과 미래파
다다이즘이란?
제 1 차세계대전(1914∼18) 때부터 전후에 걸쳐 유럽과 미국에서 전개된 미술 및 문학상의 운동. 반미학적(反美學的)·반도덕적인 태도를 특색으로 하는데, 운동이 전개된 때와 장소에 따라 그 성격이 반드시 한결같지는 않다. 대전 중의 중심지는 스위스 취리히였으며, 이곳에 전쟁을 싫어하여 모인 젊은 예술가들이 현실에 대한 분노를 담아 부정과 파괴 정신을 호소했다.
다다이즘 명칭의 유래
○ 다다선언
○ 다다의 목표: 예술과 삶의 통합.
○ 다다이즘에서 발견할 수 있는 단절, 폭동, 공격의
과정이 귀착되는 것
○ 공격과 파괴로서의 다다이즘은 차라에 의해
다다이즘의 장례식을 맞이함
○ 1918년 선언문은 다다이즘
○ 부정과 파괴, 전복과 공격의 결과는 혼란
다다이즘의 시대적 배경
다다이즘의 시대적 배경 : 다다이즘은 명백히 말해 20세기와 전후사회라는 특유한 정신적 상황에서 발생된 문화 예술 운동이었다. 산업혁명이후 급속히 변화한 물질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합리적이라 여겨졌던 문명이 1차 대전을 야기하게 되자 물질 문명의 결과→노출된 인간이 예술이라는 제도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게 되었다. 여기에서 발생한 일종의 부정적 입장으로서의 이성과 합리에 대한 반대적 태도로서 탄생한 것이 다다이즘인 것이다. 이 시기에 나타난 다다이즘은 양식이라기 보다도 일종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미술 한 부분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문학과 음악 등의 다른 예술 분야에서도 동시에 시작되며 모든 예술장르를 통해 그들이 가지고 있었던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다다이즘의 시작
다다이즘은 처음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시작되었다. 1916년 2월 작가 겸 연출가인 H.발이 카바레 볼테르를 개점하고, 시인인 T.차라, R.휠젠베크 등과 함께 과거의 모든 예술형식과 가치를 부정하고 비합리성·반도덕·비심미적(非審美的)인 것을 찬미하였다. 차라는 “새로운 예술가는 항의한다. 새로운 예술가는 이미 설명적·상징적인 복제(複製)를 그리는 것이 아니다. 그는 돌이나 나무나 쇠로[鐵]로 직접 창조한다. 특급기관차(特急機關車)와 같은 새로운 예술가의 유기체(有機體)는 순간적인 감동을 싣고 모든 방향으로 향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선언하였다. 여기에 오늘날 말하는 자유분방한 오브제(objet)가 등장하는데 그것들은 문자 그대로 중립(中立)을 선언하면서 스위스에 모인 망명자들의, 밖에서의 참혹한 살육을 의식한 발언이며, 그들은 종래의 예술작품이 외적(外的) 폭력에 대해 얼마나 무력했는가를 전쟁 체험을 통하여 느끼고 있었다고 할 것이다. 잡지 《다다》가 발간되고 우연을 이용한 추상시 ·음향시가 발표되는 등 이 취리히 다다는 1920년까지 계속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