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의 결혼

 1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
 2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2
 3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3
 4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4
 5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5
 6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6
 7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7
 8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8
 9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9
 10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0
 11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1
 12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2
 13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3
 14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4
 15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5
 16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6
 17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7
 18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8
 19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19
 20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 소수민족의 결혼
Presentation
중국의 소수민족들은 현대 일부일처제를 실시하고 있다. 해방전(1949년)에는 자의적 혼인이라는이 거의 없이 대부분 부모가 나서서 배우자를 골라주었다. 남자측에서 마음에 드는 상대를 물색하게 되면 중매군을 내세워 여자집에 가서 청혼을 하고 여자집의 동의를 얻으면 약혼수속을 하고 결혼을 했다.
계급이 다름에 따라 배우자를 고르는 표준도 다르다. 보통 문벌을 따지고 빈부 격차간에 절대로 결혼해서는 안되었다. 예를 들면 티베트족은 엄격한 계급내혼제를 실시하여 귀족은 평민과 결혼하지 않았으며 이족은 다른 계급간의 결혼을 금지했다. 귀족이 아래 등급의 사람과 결혼했을 경우 아래 등급의 사람을 죽이기까지 했다. 징퍼족도 마찬가지로 등급내혼제를 실시하여 관가는 관가끼리 결혼하고 평민은 평민끼리 혼인을 했으며 평민이 관가의 처녀를 아내로 삼자면 상당히 많은 재물을 바쳐야 했다.
해방전에 상술한 기본제도를 제외하고 각 민족의 사회발전이 불균형했기 때문에 여러가지 옛 혼인제도의 잔재와 풍부하고 다채로운 혼인풍속들이 보존되어 내려왔다. 이들의 부동한 사회경제구성이 하나의 생생한 사회발전 역사인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혼인 역시 일종의 혼인 발전역사인 것이다.
일부 민족은 남,녀 청년들이 결혼하기 전에 교제가 비교적 자유롭다. 이는 원시사회 군혼제의 잔제이다. 리족지역에는 처녀 총각들을 내놓는 습관이 있다. 즉 마을마다 하나 내지 몇개의 이라는것이 있어 딸이 숙성하면 동료집에 보낸다. 다른 혈통집단에 속하는 남자들은 모두 거기 가서 자기 마음에 드는 처녀를 사귀며 퉁소를 불고 노래를 하다가 여자측에서 동의하면 사랑을 속삭인다.
지노족, 부랑족, 징퍼족, 리수족 등 민족들이 사는 어떤 마을에는 미혼청년남녀들의 사교생활을 위한 장소가 따로 마련되여 있으며 여자가 임신하면 태아의 아버지를 지명할수 있으며 결혼하지 않고 낳은 아이가 사회여론의 차별화와 멸시를 받지 않는다.
광동북부의 요족들은 습관이 있다. 해마다 음력 섣달 그믐날부터 연속 사흘 동안 미혼 청년 남녀들은 누구나 자기 마음에 드는 대상자를 찾아 밭머리,동굴,수림 속에서 민요를 서로 부른다. 청년남녀들은 이 기회를 타서 배우자를 선택한다. 묘족지역의 ,뚱족의 ,부이족의 등은 모두 성격이 비슷한 구애활동 풍습이다.
일부 민족들 중 유행되는 혼인제도는 그 기원으로 보면 먼 옛날부터 시작된 것들이다. 묘족,요족,,뚱족,누족,리수족 등 민족은 내,외종 사촌과의 혼인이 성행했다. 즉 내,외종 사촌과 통혼할 우선권이 있다. 고모의 딸이 커서 시집갈 때가 되면 먼저 외삼촌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이것이 이른바 는 것이다. 외삼촌에 집에 나이가 알맞는 아들이 없거나 그들이 데려 갈 마음이 없어하면 다른 사람과 혼인할 수 있다. 이런 혼인풍속은 씨족내부에서는 통혼하지 못하고 다른 두 씨족의 남녀간에만 서로 혼인을 맺던 원시씨족사회로부터 온 것이다. 이것은 사실상 형제의 자녀와 자매의 자녀간에 서로 통혼하는 것으로서 지금의 개념으로 보면 내외종사촌과 근친결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