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

 1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
 2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2
 3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3
 4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4
 5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5
 6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6
 7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7
 8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8
 9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9
 10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0
 11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1
 12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2
 13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3
 14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4
 15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5
 16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6
 17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7
 18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8
 19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19
 20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
목차
지체장애
지체장애의 의료적 문제
지체장애의 유형
지체장애 - 신경계의 이상
지체장애 - 근골격계의 이상
지체장애 - 수반장애
지체장애 - 정형외과적 문제
지체장애 - 위장문제
지체장애 - 호흡기 문제
Ⅱ. 건강장애
1. 건강장애의 개념
2. 건강장애의 유형
3. 교육적 지원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1) 근 긴장도란?
생체 내에 있는 근육의 장력상태
또는 근육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긴장이나 저항의 정도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높은 근 긴장도(경직)
ㆍ근육의 긴장도가 높아져 있는 경우
높은 근 긴장도(hypertonia)또는 경직(spasticity)이라고 표현한다.
ㆍ이 경우 근육의 긴장도가 균형을 이루지 않아 움직임은 뻣뻣하고 어색하게 된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2) 낮은 근 긴장도(이완)
ㆍ근육의 긴장도가 낮아진 경우 낮은 근 긴장도(hypotonia) 또는 이완성(floppiness)이라고 표현한다.
ㆍ낮은 근 긴장도를 가지면 근육이 수축하지 않고 축 늘어져서 지지해주지 않으면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ㆍ근 긴장 감소는 대뇌 기저핵, 소뇌, 척수후근, 말초신경, 근의 병변으로 나타난다.
ㆍ원인질환은 중추 신경 질환, 말초 신경 질환, 대사 질환 등 다양하지만 특히 유전성 질환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ㆍ낮은 근 긴장도를 가진 아이는 주로 등이 둥글게 굽어 앞으로 기대고 앉게 된다. 또한 몸통의 안정감이 떨어져서 팔의 동장이 제한되며, 복근과 호흡근이 약해 언어발달도 지연된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3) 동요하는 근 긴장도
ㆍ높은 긴장도와 낮은 긴장도가 혼합된 경우, 동요성 또는 가변성 근 긴장도라고 표현한다.
ㆍ동요하는 근 긴장도가 있는 경우, 쉴 때 낮은 근 긴장도가, 움직일 때는 높은 근 긴장도가 나타난다.
ㆍ높은 긴장도는 등을 펴고 앉아 있는 것과 같은 자세 유지에는 도움이 되나 어깨와 팔의 근육을 경직시키기 때문에 팔 동작을 어렵게 한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2)근긴장 증진의 억제
1) 약물에 의한 억제
근육 이완제(muscle relaxant)는
① 재활 치료를 원활하게 진행
② 재활 치료의 제한감소
③ 2차적 합병증의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
약물치료만으로 경직도가 해결되는 일은 없으며, 운동치료 등과의 병용해야한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2) 신경블록에 의한 억제
마비 부위의 말초 신경줄기 또는 운동점에 경피적, 외과적으로 신경을 노출하여 알콜이나 페놀을 주입하면 경직이 제거된다.
주입 후에는 일시적인 국소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지만, 경직 감소 효과는 즉시 나타나며, 6개월 이상 지속된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3) 수술 치료
경직로 인한 관절변형 구축의 교정과
운동 기능 개선이나 향상이 목적
통증이 있는 내전, 내회전 구축이 있는 견관절에서의 견갑하근, 대흉근의 상완골에서의 절단, 주관절의 굴곡 구축에서는 상완 이두근 등 주된 굴근의 연장, 절단을 시행한다.
1.의료적 문제 - 근 긴장도
4) 물리치료에 의한 억제
온열치료는 통증과 근 긴장을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긴장도를 완화시키는 작용이 있지만 작용기전은 분명하지 않다.
한랭치료는 긴장된 근육을 얼음 또는 콜드팩으로 냉각시키면 일시적으로 긴장도가 감소한다.
냉각 직후는 구축이 증가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한다. 하지만 지속 시간은 짧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불수의의 운동 발생의 원리
불수의 운동이란 의지 혹은 의식과는 관계없이, 또는 의지에 역행하여 나타나는 불수의적인 근 수축에 의하여 생기는 운동의 총칭
의지와 관련 없는 운동에는 반사 운동이나 수의 운동에서 반복하여 훈련한 결과로서의 자동운동, 혹은 심인성으로 발현하는 것 등이 있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불수의의 운동 발생의 원리
진전(tremor)
진전은 신체의 일부 또는 전신에 나타나는 떨림으로 비교적 율동성이 있는 길항근군이 교대로 수축하여 일어나는 목적 없는 불수의 운동이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정지 시 진전(resting tremor): 파킨슨 증후군에 특징적 나타나며 바로 누운 안정 시에도 나타난다. 규칙적인 율동성이 나타나며 수면 시나 운동 시에는 없어진다.
자세 진전(postural tremor): 사지를 일정한 자세로 유지하였을 때 나타나고 안정 시나 운동 시에는 없어진다.
- 의지(목적) 진전(intention tremor): 운동 시작과 함께 나타나 것으로 안정 시에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2) 아테토시스(athetosis):일정한 자세가 없음
아테토틱 운동(athetotic movement)은
의도한 수의적 운동이나 정신적 긴장 혹은 빛, 소리 등의 외부자극에 의하여 유발되며, 완만하고 기묘한 목적 없는 불수의 운동으로 나타난다. 자세를 유지하거나, 운동을 지속하려고 할 때 나타나서, 본래의 자세 유지가 불가능하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전신에 나타나지만, 특히 상지, 손가락, 안면에서 심하며, 입술, 혀, 턱의 아테토시스 운동은 구음 장애를 초래한다. 수면, 안정 시에는 근 긴장은 일반적으로 감소되어 있으며, 아테토시스 운동이 나타나기 전에는 일정하게 근 긴장이 증진한다.
임상적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뇌성 마비에서의 아테토시스이다. 주산기 혹은 출생 직후의 뇌장애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병리 소견으로의 뇌병변은 뇌기저핵 등의추체외로계 제핵을 포함한 뇌의 광범위한 영역에 미치는 경우가 많고, 증상과의 대응은반드시 계통적이지는 않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3) 무도병(chorea)
추체외로계의 손상 시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전신 특히 사지의 원위부나 안면에 일어나는 불수의 운동이다.
손발이 비틀리거나, 손가락, 발가락을 펴게 하거나, 얼굴을 찡그리는 기이하고 목적 없는 움직임이 춤을 추는 듯이 보이기 때문에 무도병이라고 한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무도병 운동(choreiform movement)은 불규칙, 비대칭으로, 움직임의 지속 시간은 짧지만 속도는 아테토시스보다 빠르다. 경증인 경우는 단지 진정되지 않은 정도로 보는 경우도 있다.
무도병 운동은 수면 중에는 없고 각성 시에만 나타난다. 무도병은 기본적으로는 근 긴장은 감소되어 있으며, 손가락 등의 과신전을 수반하고 있다.
병리학적으로 대뇌 피질의 위축, 미상핵, 피각, 담창구 등의 대뇌 기저핵에 국한된 만성병소를 보는 수도 있지만, 특이적인 병변이 불분명한 것도 있다.
헌팅턴무도병(Huntington chorea):염증, 외상, 종양, 중독, 유전성 등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4) 발리즘(ballism) : 던져 날리다, 던져버리다라는 의미를 나타냄
정상 운동으로서도 처음에 신체 부위가 길항근의 수축을 수반하지 않는 구심성 수축으로 움직이게 되고, 다음에 근 활동이 정지하여 관성 운동이 되고, 마지막에 길항근의 원심성수축, 인대나 신전된 근의 저항으로 운동이 정지하는 것 같다.
야구나 테니스에서 공을때리는 동작을 발리즘 운동(ballistic movement)이라고 한다.
1.의료적 문제 - 불수의운동
- 무도병 운동과 비교하면, 다리의 장축 방향의 회선운동을 수반하고, 운동 범위가 크며, 비교적 운동이 규칙성을 가지고, 훨씬 강력하고 급속하다는 점이 다르다.
발리즘 운동은 수면 시에는 없어지고, 근 긴장은 기본적으로는 감소되어 있다.
- 뇌의 병변 부위는 대뇌 기저핵의 염창구와 시상하핵의 투사 회로에 장애가 있는 시상하 핵 증후군(Luys체 증후군)으로 되어 있다.
- 뇌혈관 장애 외에 종양, 외상, 유전성 등이 원인으로 나타난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교육과학기술부(2009b). 2009년도 특수교육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특수교육지원과.
교육과학기술부(2010). 병원학교 현황과 발전방향. 2010 전국
병원학교 운영 워크숍. 교육과학기술부.
김은주(2008).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병원학교 운영 지원체계의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편(2008). 어린이 청소년 천식 바로 알고 바로 치료하자. 서울: 군자출판사.
류신희, 김정연(2008). 건강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교육 실태. 중도ㆍ지체부자유아연구, 51(4), 157-176.

*참 고 문 헌*
박은혜, 박지연, 노충래(2005). 건강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모형 개발. 특수교육학연구, 40(3), 269-298.
박은혜, 이정은(2004). 건강장애학생의 학교적응 지원을 위한 기초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9(1), 143-168.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2006). 건강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안효섭, 김순기(2005). 소아암.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진주혜(2000). 소아암 초기 생존 아동의 학교생활 경험.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owe, F. (2000). Physical, sensory, and health disabilities: An introduction. Columbus, OH: Merrill.
Brown, R. T., & Madan-Swain, A. (1993). Cognitive, neuropsychological, and academic sequelate in children with leukemi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26(2), 74-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