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

 1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1
 2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2
 3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3
 4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4
 5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5
 6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6
 7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7
 8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8
 9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 변화 이론 국어와 계통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의 기원과 계통에 대한 논의는 19세기 후반 로니(Rosny, 1864), 달레(Dallet 1874), 로스(Ross, 1878)등에 의해 제기되었다. 이들은 막연히 한국어와 타르타르어(우랄-알타이어의 일종)와의 유사성을 언급하였으나, 이는 피상적 관찰에 지나지 않았다. 이와는 달리 20세기 초 일본의 역사학자인 시라토리(白鳥庫吉, 1914)는 ‘조선어와 우랄-알타이어와의 비교 연구’라는 논문을 통해, 본격적으로 한국어의 우랄-알타이어설을 제기하였다.
이를 기점으로 폴리바노프(Polivanov, 1927), 람스테트(Ramstedt, 1928, 1952), 포페(Poppe, 1950)등을 거치면서, 한국어의 계통은 8대 어족으로 분류할 경우는 우랄-알타이어, 10대 어족으로 분류할 경우는 알타이어라는 설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자료의 빈곤과 관련언어들과의 상호 연구의 부진 등이 커다란 난점으로 남아 한국어의 계통은 아직도 불명이다. 한국어와 관련하여 논의되고 있는 이론으로는 알타이어설과 비알타이어설, 일본어와의 동계설, 기층설과 이와 관련한 원시한반도어설 등이 있다.
2.2 비알타이어설
한국어의 친근관계에 대한 논의 중 알타어제어를 제외한 다른 계통의 언어와 관련한 논의에는 인도-유럽어 동계설, 드라비다어 동계설, 길리야크어 동계설 등이 있다.
인도-유럽어 동계설은 한국어와 인도-유럽어의 유형론적 차이가 상당하며 민족적, 역사적 차이가 상당히 크므로 제외하고 드라비다어 동계설와 길리야크어 동계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2.1 드라비다어 동계설
드라비다어는 남아시아에서 사용되는 23개 언어로 주언어는 텔루구어, 타밀어, 칸나다어, 말라얌람어, 곤디어, 쿠르크어, 툴루어등이있다. 오늘날에는 주로 남인도에서만 사용되지만 예전에는 보다 넓은 지역에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드라비다어의 특징은 최초의 인도 아리아 문학작품으로 알려진 리그베다에 나타난다. 학자들은 원시 인도아리아어와 드라비다 공통조어라는 2개 언어를 함께 썼다는 가정을 통해서 드라비다어가 인도아리아어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기원전 북부 인도에서는 전적으로 아리아어가 드라비다어를 대신해 쓰이기도 했지만 사실상 드라비다어를 쓰는 사람들이 인도로 이주해 온 민족인지 아닌지는 알려진 바가 없다. 그들이 한때 우랄알타이어를 쓰는 사람들과 접촉하게 되었으리라는 설이 있는데 이로 인해 두 어구 사이의 유사성이 설명된다.
가야어와 드라비다어와의 유사성이 발견되는데 이는 가락국과 드라비다족의 문화적 교류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왼쪽은 김수로 왕릉에서 발견된 것이고 오른쪽은 인도에서 발견된 태양과 물고기무늬인데 두 그림은 상당히 유사하다. 이로부터 금관가야와 드라비다족의 문화교류가 있었음을 추측하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