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정책의 변화

 1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1
 2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2
 3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3
 4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4
 5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5
 6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외교정책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은 最近에 國家 主席이 바뀌면서 外交, 政治, 經濟 등 많은 方面에 變化를 가져왔다. 90년대 이전까지 中國은 엄격한 社會主義체제 아래서 外交政策을 펼쳐오며, 中國만의 外交政策을 고집해 왔다. 이번 보고서를 통해 中國의 대외관계의 變化를 살펴보고자 하며, 현재까지 中國이 유지해왔던 外交政策을 다시 뒤돌아 보며, 새로운 外交政策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과거와 비교 分析을 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앞으로 中國이 외교적인 방면에서 어떤 식으로 發展해 나아갈지 생각해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70년대 中國의 外交政策
70년대 中國은 이전보다 획기적인 對外政策의 變化를 추구하였는데, 이는 기존 反帝國主義 對外政策으로는 소련을 적대시하기에 부족함이 있어 반패권주의를 도입함으로써 美國과 소련 초강대국의 對外政策行爲를 패권주의로 규정하고 이를 반대한 점이다. 외형적으로는 美國과 소련의 대한 반패권주의를 標榜하면서, 내면적으로는 소련을 제1의 적으로 설정하고, 美國을 제2의 적으로 삼는 새로운 戰略으로 전환한 것이다.
2. 80년대 中國의 外交政策
80년대 外交政策 變化요인을 보게 되면 국내적 요인으로는 現代化 건설의 필요성이다. 이후 中國은 주요 사업 4개에 現代化를 치중하고, 外交政策에 있어서도 左傾的인 사상이 中國 外交政策에 미치는 影響力을 漸進的으로 제거하여 國益에 입각한 外交政策 추진을 강조하였다.
對外的으로는 대소, 對美관의 變化를 들 수 있다. 먼저 소련의 경우 國內經濟의 沈滯와 여러 國家의 침공 등으로 인한 經濟的 부담으로 인해 美國에 비해 相對的으로 國力의 弱化로 中國은 소련에 의한 全面的 挑發 可能性을 輕視하게 되고, 소련과의 對立이 國益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인식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美國의 경우 반공 강경노선으로 悛換하고, 國內經濟를 活性化 시키고 友邦國과의 유대를 강화하였다. 이로 인해 美國, 소련의 對外 影響力이 70년대와는 다른 관계를 형성 시켰고, 中國이 現代化에 전념할 수 있는 안정된 국제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했다.
80년대 中國은 獨立的인 自主外交政策을 내세웠다. 中國의 獨立自主外交政策의 成立은 호요방에 의해 成立되었으며, 中國은 절대로 어떤 강대국이나 집단에 의존하거나 강대국의 압력에 절대로 屈服하지 않을 것을 주장했다. 獨立自主外交政策의 의미를 살피자면, 中國은 80년대 들어 소련으로부터의 安保威脅을 外交政策의 최우선 고려사항에 놓지 않음으로써 對美, 對日外交에 있어서 보다 탄력적이고, 국가이익에 배치되는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려는 의도 하에 外交戰略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安保問題에 두기보다는 국제협력확보와 평화적 환경조성에 두었다. 이는 社會 및 政治體制에 관계없이 어떤 國家와도 유대관계를 맺고 國家利益을 도모할 것이며, 中國 주변의 國際的 環境이 中國으로 하여금 군사적으로 개입되지 않도록 하는 평화적인 구조적 장치를 마련하려는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80년대 中國의 外交理論은 전략적인 均衡을 이루는 것이었다. 1980년대 초 中國은 國際情勢를 인식함에 있어서 소련은 經濟難에 의한 정국 不安定과 잦은 지도부의 交替로 인해 影響力이 減少되었다고 判斷하였고, 美國은 소련의 影響力 減少로 相對的으로 覇權競爭에서 優位를 확보하게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국제정세의 變化 속에서 中國은 經濟建設을 위한 改革과 開方의 필요에 근거하여 양극구도하에서의 世界平和를 유지하기 위해 戰略的 均衡의 중요한 요소로서의 中國이 독특한 역할을 발휘함으로써 美國, 소련 간의 勢力均衡이 유지되도록 하려는 입장을 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