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

 1  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1
 2  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2
 3  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3
 4  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4
 5  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식품 선택의 위험요인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 식품첨가물은 식품 제조 시 보존, 착색, 감미 부여 등 다양한 기술적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현재 국내 식품위생법에서는 식품첨가물에 대해 ‘식품을 제조·가공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서 식품에 넣거나 섞는 물질 또는 식품을 적시는 등에 사용되는 물질’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Q. 식품첨가물은 왜 사용하나요?
A. 식품첨가물은 보존료, 착색료, 산화방지제, 밀가루개량제 등 식품의 품질을 유지 또는 개선하고자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보존료 용도의 식품첨가물은 식품을 보존하는 동안 미생물에 의한 부패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Q. 식품첨가물이 소비자에게 주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식품의 안정성 등 품질을 유지하거나, 관능적 품질을 증진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소비자들의 특별한 요구에 부응하는 식품 제조를 위해 사용됩니다.
식품의 영양적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다만, 식품의 제조, 가공, 포장, 운송 및 저장 시 원료물질의 결함이나 비위생적 취급을 은폐하기 위해 식품첨가물이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Q. 식품첨가물은 안전한가요?
A. 식품첨가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되어야 합니다. 즉, 발암성은 없는지, 영·유아에게 해롭지는 않은지, 알레르기를 일으키지는 않는지 등 다양한 독성시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안전성이 확인된 물질만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첨가물을 섭취한 경우 어떻게 소화, 흡수, 대사되고 배설되는지 등도 종합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Q. 식품첨가물의 안전성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A. 식품첨가물의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해당 물질의 화학적 특성, 제조방법, 분석방법, 식품과의 반응성, 용도, 독성시험 결과 등이 필요합니다. 독성시험에는 반드시 대사특성, 아만성독성, 만성독성, 발암성, 유전독성, 발생독성 및 기타 독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만 합니다. 이러한 과학적 데이터를 근거로 인체안전기준치인 1일섭취허용량(Acceptable Daily Intake, ADI) 이내로 섭취 시 안전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 1일섭취허용량(ADI) : 식품첨가물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지표가 되는 것으로 인간이 어떤 식품첨가물을 일생 동안 매일 섭취해도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는 하루의 섭취량을 의미함
Q.유전자변형농산물(GM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