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습관과 음식

 1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습관과 음식-1
 2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습관과 음식-2
 3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습관과 음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식습관과 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차는 원래 식물학 상 산차아목(山茶亞木), 산차과(山茶科), 차속(茶屬), 차종(茶種)의 종자식물로서 학명은 카멜리아 시넨시스(Camellia sinensis)이다. 옛날 사람들은 우연히 차와 차의 해독작용을 발견하고 마시기 시작하였으며, 이때부터 차는 야생에서 인공으로 재배되기 시작하여 세상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원산지는 중국의 동남부와 인도의 아샘 지방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 종은 잎과 나무가 작은 관목으로 중국 소엽종이라 하고 추위에 강하고 녹차용으로 적합하다. 인도종은 인도와 중국 윈난 성 일부의 열대, 아열대에서 자라며 잎이나 나무가 큰 교목으로 인도 대엽종이라 하고 카테킨(타닌) 함량이 많아 온뜸차인 홍차나 반뜸차인 우롱차등으로 사용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차나무는 모두 중국 소엽종으로 다 자란 경우도 2m를 넘지 않지만, 중국 윈난 성에는 높이가 30m나 되는 수령이 천년에 가까운 차나무도 있다. 중국 소엽종과 인도 대엽종은 전혀 다른 종류의 차나무라는 주장도 있지만 염색체 수가 같으므로 세포유전학적인 차이는 없다고 한다. 차는 엄밀히 차나무의 잎으로 만든 것만을 차라고 함이 옳으나, 지금은 많은 대용음료까지도 차로 부르고 있다. 이는 분명히 잘못된 것으로 일찍이 茶山 정약용이 그의 저서 雅言覺非에서 이를 지적한 기록이 있다.우리나라 사람들은 약물 등을 달여 마시는 따위를 차라고 하나 이는 탕(湯)이라 함이 옳다., 생강차, 귤피차, 모과차, 뽕차, 오과차 등을 차라 함은 잘못 그러므로 외래 음료인 커피도 물론 차가 아니라 커피일 따름이다.
- 녹차의 효능
1. 차의 암 발생 억제 효과
녹차 항암효과가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78년 일본 시오즈카 현의 암의 발생률이 전국 평균에 비해 현저하게 낮아 발암과 녹차 음용과의 관계를 찾아 본 이후부터 녹차의 항암효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위암 사망률이 높은 지역에서는 녹차의 섭취량이 적은 반면 위암 사망률이 가장 낮은 나까가와네 지역은 1인당 매월 250~410g의 녹차를 소비한 사실을 알고부터 항암효과 실험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2.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
- 녹차는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강하게 억제시키고, 대변으로 체외 배출을 촉진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었고 또한 소화기간 내에서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시키는데 기인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 차의 혈압상승 억제 효과
차 속의 카테킨 성분이 혈압상승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가바(GABA)차에도 혈압상승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다.
4. 식중독 예방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