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과 음식 섭취1

 1  영양과 음식 섭취1-1
 2  영양과 음식 섭취1-2
 3  영양과 음식 섭취1-3
 4  영양과 음식 섭취1-4
 5  영양과 음식 섭취1-5
 6  영양과 음식 섭취1-6
 7  영양과 음식 섭취1-7
 8  영양과 음식 섭취1-8
 9  영양과 음식 섭취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과 음식 섭취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체가 생명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매일의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영양소와 유기적인 관계가 있어 한 영양소라도 부족하면 영양상 균형이 깨지게 된다. 영양상 균형 잡힌 식사를 하려면 모든 영양소를 각 개인의 필요량에 만족하도록 섭취해야 하는데, 실제로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은 매우 다양하고 또 각 식품마다 영양소의 종류와 함량이 다르므로 매일의 섭취량을 계산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식사구성안과 심품구성탑을 이용하여 다양한 심품들을 선택하여 먹음으로 써 영양소 상호간의 보완 효과를 얻어 부족 된 영양소가 없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필요한 모든 영양소가 필요량만큼 들어 있는 절대적인 완전 식품은 없다.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섭취할 때 비로써 필요한 영양소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이다.
2) 정상 체중을 유지하자
한국인에게는 서구 사람들에 비해 과체중으로 한한 건강 문제는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점차 경제 수준의 향상과 생활양식의 서구화로 체중과 신장이 증가되면서 성인병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체중이란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인자로, 섭취한 열량과 소비한 열량의 균형에 의해 좌우된다. 만약, 정상보다 과체중인 경우에는 섭취하는 열량을 줄이고 대신 활동량을 늘려 열량의 소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경우 지나친 절식이나 금식만으로는 절대로 체중을 감량할 수 없고, 적당한 절식과 활동량의 증가가 필요하다. 반면에 저 체중도 건강에 바람직하지는 않다. 최근 들어 젊은 여성이나 사춘기 여학생들 사이에서 마른 몸매를 선호하는 미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지나치리만큼 체중을 감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도 건강을 해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3)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자
단백질은 성장기 얼ㄴ이나 성인에게 새로운 조직의 발달을 돕고, 낡은 조직을 대치하여 정상적인 성장과 건강을 유지시켜 준다. 따라서 단백질의 결핍은 체조직의 손실을 일으켜 선장 부진과 체력의 약화를 초래한다. 단백질의 섭취는 곧 인체에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하는 것인데, 동·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상호간에 부족된 아미노산을 보충하여 이용 효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다. 식물성 단백질에 비해 동물성 단백질이 필수 아미노산의 균형이 더 적절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것은 사실이지만, 식물성 단백질도 다양하게 배합하여 먹으면 동물성 단백질 못지않게 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반면에 동물성 식품의 과다 섭취는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동한하여 성인병에 걸릴 확률을 높게 한다.
4) 지질로 총 열량의 20% 정도를 섭취하자
1944년 대도시의 지질 섭취량은 38.3g이고, 시골은 28.6g으로 총 열량에 대한 지질의 섭취 비율은 각각 19.2%와 15.1%이다. 이 중 동물성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각각 47.0%와 40.6%로 비교적 동·식물성 유지의 균형이 잘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표 1-5).
이러한 수치를 볼 때 대도시 지역의 지질 섭취율은 최적의 수준이며, 시골에서는 지질의 섭취가 약간 부족하므로 섭취 비율은 20% 수준까지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식물성 유지는 필수 지방산의 주요급원인데, 여기에는 불포와 지방산의 함령이 많아 체내 외에서 산패되기 쉬우므로 보관 시 공기나 금속과의 접촉을 피하고 신선하게 보관하며, 여러 번 튀긴 기름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표 1-5 지역별 지질 섭취량
지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