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조선전기 한문학의 전개- 한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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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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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인문학
(1) 관인문학과 훈구파
(2) 정도전
(3) 권 근
(4) 서거정
(5) 성 현

2. 사림문학
(1) 사림출현과 그 한계
(2) 김종직
(3) 정여창
(4) 이 황
(5) 이 이

3. 방외인문학
(1) 방외인문학과 역사현실
(2) 김시습
(3) 도피와 반발의 자취
(4) 미천한 처지에서 겪는 고통
(5) 삼당시인과 임제
(6) 여성 한문학의 등장


Ⅲ. 결 론

※ 참고문헌 및 부록

본문내용
조선조의 건국과 더불어 가장 큰 변화라면 무엇보다 국시로서 고려의 불교가 이씨조선조에 들어서면서 신흥문학인 성리학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 바꾸어 말해 조선조는 〈척불숭유〉의 정책을 실시하면서 성리학을 건국의 이념, 국시로 삼고 봉건 왕국의 제반 문물제도를 재 정비, 확립하였다. 성리학이 국시로 되고 또한 나라의 문학적기반이 되면서 그 것은 문학에도 큰 영향을 주어 지배적 역할을 하게 되었다. 성리학의 문학관은 한마디로 글은 도를 싣는 것으로 이것을 〈재도설 (載道說)〉이라 간칭 하였다. 좀더 풀어 말하면 문은 도를 싣는 그릇이며 도학을 근본으로 삼고 도에 뜻을 둠으로써 교화의 구실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조선 전반기는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다. 조선전반기 한문학, 한시문학의 가장 특징적인 점이라면 그것이 사대부적 문학이었다는 것이다. 옛글에 〈독서왈사 종정왈대부 (讀書曰士 從政曰大夫)〉라는 말이 있다. 그 뜻은 즉 사대부란 독서인, 관료라는 것이다. 조선에서는 주로 벼슬에서 떨어진, 또는 벼슬길로 나아간 관리 중심의 유교적 지식계급을 두고 사대부라고 하였다. 그러나 다 같은 사대부들이었지만 그들의 사회적 처지와 생활자세는 서로 달랐다. 사대부적 문학 역시 그 담당자들인 사대부들의 부동한 사회적 차지와 생활적 자세에 따라 그 성격도 서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조선 전반기 역사현실과 관련시켜 이 시기 사대부적 문학을 우리는 관인문학, 사림문학, 방외인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조선 전반기 한시 문학은 다름 아닌 이 세 가지 사대부 문학에 의해 주도되었다.

참고문헌
조동일&서종문 공저,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3.
손종섭, 『옛 시정을 더듬어』, 정신세계사, 2001.
정 민, 『한시미학산책』, 솔출판사, 2005.
이민홍, 『조선전기 한문학의 맥락』
문병수, 『조선전기의 한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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