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전기소설의 성립과 전개- 금오신화의 창작과 소설문학의 발달, 조선 전기 잡록의 문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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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시대적 배경

Ⅱ-2. 잡록
Ⅱ-2-1. 잡록의 개관
Ⅱ-2-2. 작품분류
Ⅱ-2-3. 작품분석
Ⅱ-2-4. 문학사적 의의

Ⅱ-3. 가전체
Ⅱ-3-1. 가전체의 개관
Ⅱ-3-2. 작품분석

Ⅱ-4. 몽유록
Ⅱ-4-1. 몽유록의 개관
Ⅱ-4-2. 작품분석

Ⅱ-5. 금오신화
Ⅱ-5-1. 금오신화의 개관
Ⅱ-5-2. 김시습의 생애
Ⅱ-5-3. 사상과 작품의 관계성
Ⅱ-5-4. 작품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작품을 접할 때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자료는 작품 그 자체이다. 이 외에도 작품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의 사상이라든가 가치관, 처했던 사회적ㆍ가정적 환경, 성품, 친구관계 등에 대한 고찰, 당대의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 작품의 유통과정, 독자의 수용에 대한 이해 등 다방면에 걸친 탐색 또한 긴요하다.
조선 전기라고 하면 조선의 건국으로부터 임진ㆍ병자 양란까지의 시기를 말한다. 조선 후기가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기의 성격을 띠고, 따라서 문학에서도 이러한 분위기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데 비해 전기는 중세의 체제가 안정되어 있던 때였다. 조선 후기의 문학에서는 산문문학이 주류를 이루고 있고 전기문학에서는 시가문학이 상대적 우위에 있는 것도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반영한다.
조선 전기의 소설은 후기에 비해 우리 문학사에 큰 획을 그었다고는 할 수 없겠으나, 신라ㆍ고려시대의 설화와 전기(傳奇)를 계승하면서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를 예비하였다. 이 조선 전기 소설사는 앞 시대의 설화문학을 계승한 설화집ㆍ소화집 및 잡록의 편찬, , 에서 보이는 전기소설의 계승, 가전체의 발전, 불교계 소설의 등장, 몽유록의 전개, 의 창작 등으로 나타난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조선전기소설을 이해하고자 한다. 우선은 조선전기소설의 성립과 관련한 총체적 배경을 파악하고 각 작품들을 통해 그 전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준영, 『한국고전문학사』, 형설출판사, 1982
백철 외.『국문학전사』,신구문화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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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택 외, 『고전소설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지식산업사, 1994
조동일 외, 『국문학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소인호, 『고소설사의 전개와 서사문학』, 아세아문화사, 2001
한국고전소설 편찬위원회,『한국 고전소설론』, 새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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