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

 1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1
 2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2
 3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3
 4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4
 5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5
 6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인지행동모델의 개요

Ⅱ. 본 론
1. 이론적 배경
2. 주요개념과 실천내용
1) 벡의 인지치료
2)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3. 개입기법
1) 인지치료의 개입기법
2) 엘리스의 ABCDE모델의 과정과 기법

Ⅲ. 결 론
1. 평가
2. 사회복지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인지행동모델의 개요
인지행동모델은 실천모델이 아니라 인간이 생각하고, 판단하고 추리하며,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의 개념에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여러 개념이 통합하여 결합된 이론이다. 여기서 인지이론은 아들러의 개별 심리학, 워너의 이성적 개별사회, 엘리스의 이성 및 감성 정신치료, 사업 글래서의 현실치료 등의 사고체계를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인 이론이다. 여기에 행동주의적 요소인 과제 내주기, 보상, 반복, 강화, 행동 기술의 교육 및 습득원조 등이 결합된 것을 인지 행동주의적 접근이다. 주요 학자로는 벡, 엘리스, 마이켄바움 등이 있다.
인지행동모델에 입각한 치료과정은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하고 점검하며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한다. 행동치료, 합리정서치료, 현실치료, 인지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있다.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인 접근으로써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인 접근을 방지하며 인지변화는 감정의 변화로 쉽게 이어지지만 자동정으로 행동변화를 수반하는 것은 아니다. 행동변화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인지행동모델의 기본적인 가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둘째로 인지활동은 모니터링되고 변경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는 인지변화를 통해 영향을 받는다.
본론의 내용을 통해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과 주요개념, 실천내용 등을 알아보자.
참고문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ujinpak/110094696772, (검색일: 2017.05.18)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hunsa1009/60050775729, (검색일: 2017.05.18)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 (검색일: 2017.05.19)

사회복지사 수험연구소 편저, 「사회복지실천」, (주)시대고시기획, 2017.05.10., pp52~68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눔의집, 2017.03.31, pp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론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및 내용의 설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