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
 2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2
 3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3
 4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4
 5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5
 6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6
 7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7
 8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8
 9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9
 10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0
 11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1
 12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2
 13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3
 14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4
 15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5
 16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6
 17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7
 18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8
 19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19
 20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수매체란 무엇인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 수 매 체
교 수 매 체 란?
교사를 대신하거나 보조하여 학생에게 직접적으로 일정한 정보를 전하는 교수용 기기(機器)
영화 ·방송 ·티칭머신 등이 이에 속하며,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로그램학습용 티칭머신을 비롯하여 종전의 교구(敎具) 개념으로는 도저히 포괄할 수 없는 새로운 교육기기가 개발되었는데, 교실에서 교사의 보조기기로 사용되도록 개발된 이들 교육기기는 이제는 오히려 교사를 대신하여 가르친다는 자립적 성격까지 띠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기기를 종전의 교구와 구별하기 위하여 쓰게 된 용어이다. 오늘날에는 더욱 새로운 교수미디어로서 컴퓨터의 교육적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1) 매체의 개념
매체(media)라는 말은 영어의 medium의 복수형인 media를 번역한 것으로서, 무엇과 무엇의 사이 즉, between에 해당하는 라틴어의 medius에 그 어원을 두고 있는데, 작게는 하나의 장치에서부터 크게는 체제의 형태를 갖고 있다.
매체가 필요한 이유는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방법으로 안전하게 전달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어떤 정보가 유목적으로 한 개체에서 다른 개체로 이동되는 것을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수업 역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내용이 유목적으로 이동된다는 점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란, 결국 교육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방법으로 안전하게 달성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 또는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발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 체제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는 특별한 기구 없이도 쓸 수 있는 모형, 사진 등의 자료, 슬라이드, 비디오 등과 같이 교수자의 수업활동을 돕는 보조기구와 이런 기구의 활용을 위해 필요한 비디오 테이프 등의 자료, 그리고 학습자가 수업자의 도움이 없이도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와 CAI(Computer Assisted Instruction)프로그램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반면에 넓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는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교육적 커뮤니케이션을 증대할 수 있는 제반 체제, 즉 수업설계전략의 수립에서부터 학교의 교육환경, 교육을 지원하는 모든 정보통신 혁명의 산물들까지도 포함한다.
1) Berlo의 SMCR 커뮤니케이션 모델
2. 커뮤니케이션 모델과 교수매체
SMCR(Sender Message Communication method Receive)모델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요소들의 역동적인 상호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송신자(Sender)가 가지고 있는 요소는 통신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가의 통신기술, 통신을 하기 위한 태도, 가지고 있는 지식수준, 처해 있는 사회체계, 그리고 그 사회체계가 가지고 있는 문화양식들 등이다.
이러한 송신자가 보내는 전달내용(Message)은 내용, 요소, 처리, 구조, 코드 등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이런 전달내용이 전달되기 위한 통신수단에는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이라는 인간의 다섯 가지 감각들이 있다. 이렇게 보내진 전달내용은 송신자와 마찬가지고 수신자(receiver)쪽에서도 그들이 가진 통신기술, 태도, 지식수준, 사회체계, 문화양식 등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해석되게 된다는 것이 Berlo의 모델이다.
이러한 Berlo의 모델은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연구를 종래의 단순한 시각적·청각적 경험위주로 보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분석·연구하는 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