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
 2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2
 3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3
 4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4
 5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5
 6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6
 7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7
 8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8
 9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9
 10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0
 11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1
 12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2
 13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3
 14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4
 15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5
 16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6
 17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7
 18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8
 19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19
 20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유아과학교육의 사상
1) 근대(19세기 이전)
17세기 과학적 실학주의에 의해 시작되었다.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 과학적 실학주의의 대표자로서, 유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자뿐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각 교재인 세계도외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대표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교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 과학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자연과학: 물, 흙, 공기, 불, 눈, 서리, 돌, 쇠, 나무, 풀, 새, 물고기, 소 등을 알게 하고 신체부 위의 이름과 사용을 학습하게 한다.
- 광학: 빛, 어두움, 그림자를 구별하고 이름을 알며, 흰색, 검정색, 빨간색 등 주요 색들을 구별 하게 한다.
- 천문학: 하늘, 태양, 달, 별 등의 의미를 알며, 해와 달은 매일 뜨고 짐을 알게 한다.
- 기계학: 손으로 행하도록 실제로 가리키거나 허락한다.
로크(Locke, 1632~1704) : 외부세계의 자극들을 지각하고 받아들임으로써 지식이 획득된다고 보았으며, 유아의 모든 감각들을 개발시키는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여기에는 읽기 활동뿐 아니라 오감을 통한 활동들이 포함된다. 자연히 로크의 사상은 여러 가지 인간발달 영역 중에서 오감을 소지한 신체 발달에 역점을 두게 되었다. 또한 그는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하여 놀잇감을 학습에 최초로 도입하기도 했다.
루소(Rousseau, 1712~1778) :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주장과 더불어 유아의 흥미를 고려한 자연주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아이가 12세가 되었을 때 아직 오른손과 왼손을 구별할 줄 몰라도 건전한 감각만 갖고 있으면 머지않아 이성의 꽃이 필 것이다”라고 하여 암기에 의한 지식교육은 효과가 없음을 지적하였으며,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와 같은 학자들의 사상은 현대 과학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이루었다. 최초의 교실에서의 실물교육은 페스탈로치(Pestalozzi, 1746~1827)에 의해서 제안되었다. 실물교육에서는 유아의 직접적인 경험을 강조하여 사물을 세심히 관찰하고, 단순 기억보다는 감각을 동원하거나 생각을 하도록 격려한다. 또한 그는 실물교육은 직관주의에 의거한다고 하였다. 즉, 페스탈로치의 관점에서 직관은 외계의 인상을 결합하여 능동적으로 개념을 구성하는 과정으로서 유아는 구체적인 경험이 있을 때 보다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프뢰벨(Froebel, 1782~1852) : 1840년 최초로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과학 교육과정에 기여하였다. 그는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또한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과학교육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급진적인 생각에도 불구하고 19세기 과학교육은 체계적 실험이 아닌 설명적 교수방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유아는 자연현상을 이해하거나 추론을 할 수 없다는 유아의 학습능력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임무는 유아가 얻기를 원하는 정보들을 가르치는 것 정도였고, 유아는 이러한 교사의 설명을 기억하도록 기대되었다.
이 시기 유아과학교육은 자연감상에 초점을 둔 자연학습 수준으로서, 유아의 과학적 개념 이해나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에는 도달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