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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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5장. 시청각 매체와 교수공학의 활용
현대 후기 산업사회 또는 정보화 사회의 특징으로는 과학기술의 변화를 들 수 있다. 20세기 중반부터 시작한 산업과정의 개혁적 발전으로 인한 전자기술 산업의 발전은 현대의 과학기술의 발전을 기술전자사회로 명명되는 새로운 시대적 전환을 가져왔다.
1. 시청각교육 운동과 교수공학의 발전
1) 시청각교육 운동의 발전
교육공학(educational technology)이란 기술공학적인 방
법들을 교육을 개선 발전시키는 데 적용하려는 일체의 시도
로서, 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을 주로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즉 실제로 가르지는 교실현장에서의 공
학적 접근을 나타낸다.
초기의 시청각교육 운동의 발전은 이미 17~18세기에 걸쳐
유럽의 일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크게 옹호되었다.
J.A.Comenius
- 시청각교육 운동의 출발점. 지식의 시초는 감각으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함.
- 시청각교육에 의한 세 가지 교수원리를 강조함.
첫째. 교육내용을 쉬운 데서 어려운 데로 단계적으로 가르쳐야 함.
둘째. 교육내용을 제시할 때는 구체적인 시각적 자료로 제시하여야 함.
셋째. 가르칠 때는 실물을 다루고 난 다음에 그와 관련된 구두설명이 따라야 함.
J.J. Rousseau (사물의 직관이나 관찰을 중시함),
J.H. Pestalozzi (언어는 상징적은 것에 지나지 않으며, 실제적인 경험이 연결되어야 한다고 함) 에 의하여 더욱 발전함.
C.F. Hoban
- 교육과정의 시각화 주장. 개개 학습자의 교육과정의 경험을 구체적은 데서부터 추상적인 과정으로 일반화시켜 나가도록 해야 한다고 봄.
E.G. Olsen
- 학습을 지각경험으로 보고, 3층의 피라미드로 분류함.
학습을 가장 구체적은 맨 아래층의 실제적인 경험을 통한 직접적 학습, 중간층에 시청각 매체를 통한 대리적 학습, 맨 위층의 언어를 통한 추상적 학습으로 위계적 유형으로 분류.
E. Dale
- 11개 요소로 구성된 경험의 원추 제시함. 위로 올라갈수록 추상성이 높은 경험이고 밑으로 내려올수록 구체성이 높은 경험이 됨.
2) 교수공학의 발전
시청각교육 운동은 1952년대에 접어들면서 교육공학 또는 교수공학의 성격으로 탈바꿈하게 되는데, 교수공학이 산업공학기술의 진보에 힘입어 교육현장에서 더욱 널리 수용되고 발전하게 된 데에는 몇 가지 근본적인 필요성에 기인한다.
첫째. 학생수의 증가로, 학습자의 본질과 요구가 다양화됨.
둘째. 지식의 폭발적은 증가와 함께, 교육과정의 새로운 효능적인 정보전달 체제 및 수단이 필요함.
셋째. 많은 연구들이 탐구에 의한 교수 학습방법을 강조하였음.
넷째. 현대 사회에 확산된 의사 소통 또는 통신정보체제로부터 학교는 학습자들을 보호하면서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하여야 함.
다섯째. 학습자들은 여러 가지 심리적 장벽 안에서 학습곤란을 느끼게 됨. 이를 극복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방략들을 강구하기 위해 교수공학의 발전을 더울 절실히 요구하게 됨.
교수공학이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추구하는 근본적인 목적
첫째. 교수공학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을 조장하고 동기를 유발시켜 학습의 과정에 적극 참여토록 함.
둘째. 교수공학은 보다 풍부하고, 깊고, 현실적이며, 유쾌하고, 복잡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 학습자가 최고의 경지의 정상경험을 겪도록 도와줌.
셋째. 교수공학은 학습자에게 새로운 통찰과 이해의 능력을 증진시켜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도록 함.
2. 교수 매체의 기본 특성과 분류
1) 교수 매체의 기본특성
교수 매체는 광의로 볼 때, 학습자에게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시킬 때 조건을 제시해 주는 인물이나 사물을 가리킨다. 협의로 볼 때의 교수 매체는 시각정보 또는 언어정보를 파악 처리하여 재현시키는 데 쓰이는 각종 시청각 자료를 비롯하여 전자식 또는 기계적인 수단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