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1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1
 2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2
 3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3
 4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4
 5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5
 6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6
 7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7
 8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8
 9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9
 10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10
 11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11
 12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잔에 관하여 - 예술과 사상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잔에 관하여
-예술과 사상-
Study of an Apple. 1885
인상파 대가들과 같은 세대에 속했던 폴 세잔은 마네(1832-83)보다 일곱 살 아래였으며 르누아르(1841-1919)보다는 두 살 위였다. 세잔은 젊은 시절에 인상파 화가들의 전시회에 참여했지만 그들에게 주어진 평판에 염증을 느끼고 고향인 엑스프로방스로 돌아가 떠들썩거리는 비판소리에 상관없이 그의 예술의 문제점들을 탐구했다. 그는 자신의 그림을 사줄 고객들을 찾는 데 구애받지 않을 정도로 독자적인 수단과 규칙적인 습관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리하여 그는 스스로 제기한 예술적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데 전 생애를 바칠 수 있었으며 자신의 작품에 가장 정확한 규범을 적용할 수 있었다. 외관상으로 그는 평온하고 한가한 삶을 살았던 것 같지만 그가 추구하는 완벽한 예술적 이상을 자기 작품에서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정열적인 투쟁을 전개했다.
세잔은 하나의 정물화를 완성하기 위해 100회를 작업했고 초상화를 그릴 때는 모델을 150번이나 자리에 앉혔다. 우리가 세잔의 작품이라 부르는 것은 사실 그 자신에게는 하나의 실험이었고 그림을 향한 접근이었다. 그림은 그의 세계이자 삶의 방식이었다. 그는 혼자서 작업했다. 제자도 없었고 가족의 응원이나 살롱 심사위원의 격려도 없었다. 그는 어머니가 죽던 날 오후에도 작업을 했고 1870년 경찰이 그를 체포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을 때에도 에스타크에서 그림을 그렸다 (그해 여름 프랑스-프로이센 전쟁이 터져서 징병이 실시되었는데 세잔은 병역을 기피했다)
오르탕스 피케 세잔 부인 "Madame Cezanne (Hortense Fiquet)" 1885
인상주의와 세잔 - 모네, 르누아르, 시슬레, 피사로 등이 그린 풍경화는 선배 화가들의 그림과 판이했다. 이들은 햇빛이 자연, 인물, 구름 그리고 물 등에 미치는 효과에 점점 더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그들은 그늘이 늘 갈색이나 흑색이 아니고 햇빛이 사물의 색깔을 바꾼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문학적, 역사적, 서사적 주제를 포기하고 야외 풍경을 주제로 삼았다. 이들 중 모네는 특히 물에 몰두했다.
이러한 실험은 그에 상응하는 기법을 구사해야만 가능한 것이었다. 그래서 그들은 짧은 붓질을 한 위에 색칠을 하거나 서로 다른 여러 색깔을 화폭 위에 뒤섞거나 갈색과 흑색을 배제하는 기법을 개발해 냈다. 그리고 야외에 나가 눈앞에 펼쳐진 풍경만을 신속하게 그렸다. 이런 혁명적 수법을 사용하는 화가들은 당시 비평가와 일반 대중에게 조롱을 받았다.
Landscape with Mill. 1860
세잔은 이들 개혁파 그룹에 뒤늦게 (1873년) 합류했다. 1872년 퐁투아즈로 살러 왔을 때 세잔은 이미 피사로와는 7~8년 전부터 알아온 사이였고 피사로 그룹에 있던 아르망 기요맹과는 더 오래 전부터 안면이 있었다. 그런 만큼 동료 화가들의 작품을 잘 알고 있었고 그들도 세잔을 잘 알았다. 기요맹은 세잔이 마네보다 더 위대한 화가라고 말할 정도였다. 그들은 모두 개성적인 화가로서 당시 살롱을 주도하던 관학적이고 무겁고 보수적인 분위기를 거부하던 사람들이었다. 그렇지만 세잔은 오랫동안 친구들의 실험에 동참하지 않았다. 그는 이야기 혹은 알레고리가 있는 주제들을 골라잡아 어두운 색깔을 넓게 펼침으로써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동료 화가들은 자신들이 관찰한 것만을 화폭에 옮기는 일에 열중했다. 세잔이 인상파 화가의 새 수법을 채택했음을 보여 주는 첫 그림들은 오베르-쉬르-우아즈에서 그린 풍경화와 정물화였다. 그는 1873년 초 풍투아즈에서 약간 떨어진 이곳으로 옮겨 와 가족과 살고 있었다. 회녹색과 갈색이 아직도 우세하긴 했지만 예전처럼 넓적하게 바르던 경향은 사라졌고 구도도 단정하게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세잔의 태도 변화는 일반적으로 피사로의 영향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피사로는 의심할 나위 없이 대단히 재주가 맣은 선생이었다. 그는 나중에 고갱과 고흐를 인상파 화가 대열에 합류시킨 장본인이었다. 그러나 피사로의 영향이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인상파 수법이 그에게 알려진 것은 이미 몇 년 전부터였는데 왜 세잔은 몇 달 사이에 옛날 수법을 버리고 이 수법을 채택했을까? 1870-71년의 겨울 동안 에스타크의 해변에서 깊은 명상을 했던 때문일까? 자신의 어두운 스타일이 더 이상 나갈 길이 없는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다고 생각해서였을까?
오베르-쉬르-우아즈 전경 "View of Auvers-sur-Oise"
1873. Oil on canvas. Art Institute of Chicago, USA
세잔은 전통적인 규범의 아카데믹한 수법이 자연과 대립된다고 생각하는 인상주의였다. 그는 또한 이때까지 그가 알고 있었고 배워왔던 것에서 벗어나 자신의 인상에 따라 자기가 본 그대로 형태와 색채를 그리고자 했다. 그러나 그는 당시 회화가 택한 방향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은 밝았지만 어수선한 경향이 있었다. 세잔은 어수선한 것을 싫어했다. 그러나 그는 조화로운 화면 구성을 살리기 위해 구도된 풍경으로 돌아가기를 원하지 않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견고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아카데믹한 소묘 방법과 명암법의 전통으로 되돌아가는 것도 원하지 않았다. 색채의 올바른 사용에서 그는 더욱 절박한 문제와 마주쳤다. 세잔은 명료함 뿐 만 아니라 강렬하고 순도 높은 색채를 열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