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골격계 질환재활

 1  근골격계 질환재활 -1
 2  근골격계 질환재활 -2
 3  근골격계 질환재활 -3
 4  근골격계 질환재활 -4
 5  근골격계 질환재활 -5
 6  근골격계 질환재활 -6
 7  근골격계 질환재활 -7
 8  근골격계 질환재활 -8
 9  근골격계 질환재활 -9
 10  근골격계 질환재활 -10
 11  근골격계 질환재활 -11
 12  근골격계 질환재활 -12
 13  근골격계 질환재활 -13
 14  근골격계 질환재활 -14
 15  근골격계 질환재활 -15
 16  근골격계 질환재활 -16
 17  근골격계 질환재활 -17
 18  근골격계 질환재활 -18
 19  근골격계 질환재활 -19
 20  근골격계 질환재활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골격계 질환재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골격계 질환재활
1. 허리통증
1-1 척추의 개요 및 병태생리
2. 허리척추부 질환
2-1 허리 추간판 탈출증
3.목통증
3-1 목뼈의 개요 및 병태생리
3-2 목뼈부 질환
4. 위팔통증
4-1 어깨관절의 개요 및 병태생리
4-2 위팔부 질환
목 차
척추의 개요 및 병태생리
-성인의 척추는 목뼈7개, 등뼈12개, 허리뼈,5개 골반의 뒤벽을 이루고 5개의 뼈가 융합된 엉치뼈 몸통 사이에는 완충역할을 하는 척추사이원반이 끼워져 있다.
-허리통증과 방사통(radiating pain)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는 알려져 있는 상태이다. 척추의 여러 조직이 가장 흔한 허리통증을 일으키지만 그중에서도 척추사이원반이 일차적인 통증의 근원이 된다.
1.허리통증
허리 추간판 탈출증(lumbar herniated)
개요
-성인의 15~20%가 요통을 가지며 50~80%는 평생 동안 적어도 한 번 이상 허리통증을 경험한다.
-허리 추간판 탈출증은 여러 가지 허리 질환에서 많이 발생하고 환자들을 가장 괴롭히는 질환이다. 척추사이원반 탈출로 인한 신경압박은 허리통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신경압박이 있다고 해서 꼭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임상 양상
-대부분 20대에서 40대 사이에 호발하나 간혹 청소년기나 60세 이상의 노인에서도 볼 수 있다.
-제4허리뼈 신경뿌리의 압박시 방사통이 넓적다리 앞쪽으로, 제5허리뼈 신경뿌리의 압박 시는 종아리의 가쪽, 발등, 엄지발가락 쪽으로, 제1엉치뼈 신경뿌리의 압박 시 엉덩이 뒤쪽에서 넙다리 뒤쪽, 오금, 종아리, 발뒤꿈치의 뒷면과 새끼발가락의 가쪽으로 방사된다.
2.허리척추부 질환
검사
(1)이학적 검사
①뻗은다리 올림 검사(straight leg raising test; SLRT)
-이 검사는 통증유발 검사인데 환자가 바로누운자세에서 검사자의 한 손은 무릎 위를 잡아 고정하고 다른 한 손은 발목 뒤를 잡은 상태에서 천천히 엉덩관절을 굽힘하면서 방사통이 생기는 지점까지 올리는 것이다.
②엎드려 무릎굽힘 검사(prone knee bend test)
-환자는 엎드려누운자세에서 척추는 중립위치, 엉덩관절 0도 폄, 무릎관절을 서서히 굽힘하면서 허리나 넙다리 앞쪽가쪽, 정강이 앞쪽안쪽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제2,3,4허리뼈 신경뿌리 압박에 의한 것이다.
③슬럼프 검사(Slump test)
-앉은 자세에서 목뼈, 등뼈, 아래 허리뼈가 굽힘 상태에서 무릎 폄과 발목의 발등굽힘에서 최대 폄 자세가 된다(그림 10-4). 이검사는 신경수막경로에 대한 긴장 유발 검사이다.
(2)신경학적 검사
①운동신경
-속질핵 탈출로 인해 압박된 신경뿌리가 지배하는 근육의 근력약화가 나타난다. 제4허리뼈 신경뿌리 압박 시 발목의 발등굽힘, 제5허리뼈 신경뿌리 압박 시 엄지발가락의 폄, 제1엉치뼈 신경뿌리 압박 시 발목 발바닥 굽힘의 약화가 나타난다.
②감각신경
-침범된 신경뿌리가 지배하는 피부감각이 저하된다.
③심부건 반사
-제2,3,4허리뼈 신경뿌리 압박 시 무릎뼈 반사의 감소나 소실이 나타나고, 1,2엉치뼈 신경뿌리 압박 시 아킬레스힘줄 반사의 감소나 소실이 나타난다.
(3)의학적 검사
①단순 방사선(simple X-ray)
-척추 뒤쪽 구조물은 잘 보이기는 하나 나머지 다른 부위나 반대쪽의 같은 구조물에 겹쳐 정확도는 떨어진다. 척추사이원반이나 관절 뒤쪽의 연골은 보이지 않지만 그 두께로 추측한다.
②컴퓨터단층촬영(computer tomography; CT)
-컴퓨터단층촬영은 자기공명영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우 유용한 검사로서, 척수강조영술로만 진단한 경우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했다.
③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속질핵탈출증 진단 시에 현재 임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④근전도(electromyography)
-척추사이원반의 돌출부위와 압박된 신경의 위치를 찾아내는 데 유용한 검사법이며, MRI는 단순히 증상과 관련한 위치를 찾고 확진하는 데 유용하지만, 근전도는 신경의 기능을 알아볼 수 있다.
⑤적외선체열 영상(digital infrared thermography imaging; DITI)
-체외적외선 영상 검사는 척추사이원반으로 인한 신경증세로 인하여 생긴 통증부위와 근육 긴장부위의 온도변화를 적외선 영상 감지 카메라로 찾아내어 추간판 탈출증을 진단하는 새로운 방법인데 최근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