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여유현금흐름이론, 자기과신가설)

 1  [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여유현금흐름이론, 자기과신가설)-1
 2  [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여유현금흐름이론, 자기과신가설)-2
 3  [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여유현금흐름이론, 자기과신가설)-3
 4  [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여유현금흐름이론, 자기과신가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여유현금흐름이론, 자기과신가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인수합병이론] 비가치극대화이론

I. 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II. 여유현금흐름이론

III. 자기과신가설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대리인문제와 경영자주의이론

대리인문제는 경영자가 기업의 지분 중 일부분을 소유함으로써 경영자는 가급적 업무를 적게 하고 특권은 보다 많이 가지려는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대리인 비용을 발생시킨다.
한편 많은 연구들은 경영진이 자신들의 개인적 위험을 줄일 목적으로 경영의사결정을 한다고 주장해 왔는데, 이러한 의사결정 중에서 인수 ․ 합병은 대표적인 것으로 지적된다. 이것은 인수 ․ 합병으로 인하여 기업의 소득이 주식수익률의 분배적 특성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 올수 있기 때문이다. 인수 ․ 합병의 대리인이론은 이와 같이 두 가지 서로 다른 측면을 갖는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개매수의 위협이 대리인문제를 경감시킨다는 것이다. 즉 공개매수의 위협이 경영자들의 행동을 감시하려는 개별 주주들의 욕구를 대체하기 때문이다.
Manne(1965)은 기업지배를 강조하여 비효율성 때문이든 또는 대리인문제 때문이든 경영자의 성과가 하락할 경우 인수 ․ 합병을 위협의 한 수단으로 보았다. 이와 같이 대리인 문제는 조직 및 시장 메커니즘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
Fama와 Jensen(1983)은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상태 하에서 기업은 개별 결정대리인의 권한을 제한하기 위하여 의사결정관리와 의사결정통제를 분리시킨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메커니즘이 대리인문제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시장이 기업지배권의 마지막 외부통제수단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공개매수나 위임장대결(proxy fight)을 통한 기업인수방법은 외부경영자들로 하여금 대상기업의 경영권을 장악할 수 있게 해 준다.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