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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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3.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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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문제 3

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3
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3
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5

Ⅲ.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6
1. 코다이의 유아음악교수방법 6
2. 오르프의 유아음악교수방법 9

Ⅳ.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1
1. 공통점 11
2. 차이점 13

Ⅴ.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
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
(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
(2) 응답놀이 및 카논형식을 통한 구음 익히기 17
(3) 신체리듬을 이용한 장단익히기 19
(4) 악기연주 20
2. 코다이와 오르프 교수법을 통한 전래동요 부르기 22
(1) 듣기 22
(2) 음정 익히기 22
(3) 내청 24
(4) 부르기 25
(5) 창조적 표현 26

Ⅵ. 결론 및 제언 27
참고문헌 30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오천 년의 역사를 가진 찬란한 문화유산을 자랑하는 우리에게 있어 현시점에서 지나치리만큼 낙후되어 있는 부분은 전통문화부분이라 하겠고 그 중에서도 우리의 전통음악문화는 우리음악이라고 얘기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그 바탕이 흔들리고 있다. 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감정을 억제시키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노래를 부름으로써 감정을 표출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카타르시스효과를 얻기도 한다. 이렇듯 인간의 정서와 너무나 밀접한 음악이 유아교육 내에서 얼마만큼의 올바른 자리 메김을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급변하는 시대에 개인주의·기능주의가 만연하고 서구 문화의 범람으로 보기 좋게 포장된 세계화의 명분을 보여주고 있지만 실은 문화적 주체성마저 상실된 채 우리고유의 정서와는 다른 음악세계에서 주객이 전도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세계화와 거대한 정보화의 물결 속에 우리 유아들이 태어나 가장 먼저 접하는 악기는 피아노, 바이올린 등이며 일제 문화의 잔재 속에서 아직까지 풍물 등의 우리 전통음악들은 특별한 몇몇들만이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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