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 노동자를 통해 본 한국의 다문화 사회 - 한국인의 인식과 태도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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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주 노동자를 통해 본 한국의 다문화 사회
한국인의 인식과 태도를 중심으로 -
목 차
1. 서론
2. 한국 내 이주 노동자 현황
1) 이주 노동자의 현황
2) 이주 노동자의 범죄
3) 이주 노동자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3. 한국 정부의 이주 노동자에 대한 정책
4. 한국인의 이주 노동자에 대한 인식과 태도
5. 결론 및 제언
1. 서론
전 세계적으로 국가 간의 이동이 활발해지고 보편화 되어 본격적인 이주의 시대를 맞고 있는 세계적인 흐름 속에서 2009년 기준, 세계인구 중 약 2억(2.9%)의 인구가 자신들의 모국을 떠나 타국에서 1년 이상 거주하는 것으로 유엔은 추정. [출처:윤인진 외,『한국인의 이주노동자와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인식』이담Books, 2010, p.4]
, 아시아 지역 내에서도 국가와 국가 사이를 이동하는 이주자가 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동남아시아 국가는 인구가 늘어나는데 한국, 일본 등 동북아시아 국가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전체 한국 인구의 3%에 가까운 140만 명에 이른다 2011년 말 기준, 총 139만 5077명으로 추산. [출처:법무부]
. 이 중 절반가량을 외국인 인력이 차지하고 있는데 민족적, 문화적 배경이 다양한 이주민들이 증가하면서 우리사회에서 이들의 사회적응 및 사회구성원 간 통합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에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온 조선족 살인사건 귀가하는 20대 여성을 납치 한 후 성폭행을 시도, 살해한 뒤 토막 낸 사건이다. 범인이 조선족이라는데 초점이 맞춰져 외국인 특히 일하러 들어온 노동자에 대한 비판이 거세졌다.
이 있었다. 이를 비롯하여 외국인 범죄가 8년 사이 3배나 증가했다는 경찰청의 조사 결과 등은 외국인 밀집 지역을 우범지대로 인식되게 만들었다. 외국인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다양한 긍정적인 측면은 배제된 채 부정적인 측면이 많이 부각되면서 한국인들의 외국인을 향한, 특히 이주 노동자 이주 노동자를 부르는 호칭은 이들을 부르는 주체가 누구인지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부르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일해야할 필요성을 발견하였다. 이에 차별적 요소를 담고 있는 ‘외국인’ 이라는 말 대신에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용어를 찾던 중, 유엔이 채택한 모든 이주노동자와 그 가족의 권리 보호에 관한 조약을 살펴보게 되었다. 이에 따르면 이주노동자란 “자신의 국적국이 아닌 나라에서 유급활동에 종사할 예정이거나, 이에 종사하고 있거나, 또는 종사하러 온 사람을 의미한다." 고 정의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노동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고 판단, ‘이주노동자’라는 용어를 선택하기로 하였다.
에 대한 인식은 매우 좋지 않은 것이 지금의 상황이다.
앞으로 더 많은 외국인이 국내로 유입 될 것이고, 더욱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인데 이렇게 점차 다문화 적인 요소가 많아지게 될 한국사회에서 한국인들은 이주 노동자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앞으로 한국이 다문화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국내로 들어온 외국인 들 중 이주 노동자에 초점을 맞추어 글을 진행할 계획이다. 전체 외국인의 절반을 차지하고, 외국인 범죄 및 경제활동에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정책적인 면과 사회적 인식 측면에서는 차별을 받고 있는 이주 노동자들을 통해 한국 내 다문화 사회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따라서 한국 내 이주 노동자의 현황 및 실태에 대해 먼저 알아본 후, 이들에 대한 한국 정부의 정책은 어떠한지를 통해 한국인들이 이주 노동자에 대해 어떤 인식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이를 통해 한국의 다문화 사회에 대해 단편적으로라도 들여다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
2. 한국 내 이주 노동자 현황 및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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