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

 1  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1
 2  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2
 3  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3
 4  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행동에서 엘리스가 제시한 ABCDE모형의 의미에 대하여 쓰시오(ABCDE이론을 통해 부정적 정서적 행동의 결과가 나타날 때 긍정적, 정서적 결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를 들어 서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ABCDE모델

선행사건, 사고 ․ 신념, 결과를 의미하는 세 단어의 첫 글자에 상담자의 논박과 논박으로 인한 결과로서 정서적인 건강회복을 의미하는 모델을 ABCDE 모델이라고 한다.
정서적 ․ 행동적 결과(C)는 선행사건(A) 때문에 유발되는 것이 아닌 신념체계(B)때문에 유발되며, 신념체계를 이루는 사고가 합리적 ․ 비합리적인 것에 따라 결과가 적절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정서적 ․ 행동적 결과로 나타난다. 결국 부적절한 정서적 ․ 행동적 결과는 비합리적 사고 때문에 형성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상담자의 논박으로 인하여 내담자는 합리적이며 새로운 신념체계를 가지게 되고 정서적 ․ 행동적인 건강을 되찾게 된다.
*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이나 행동을 의미한다.
* 신념체계(Belief system) :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 내적인 신념이나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 결과(Consequence) : 자신의 신념체계를 통해 해석된 결과로서 느끼게 되는 정서적 ․ 인지적 ․ 행동적 결과를 말한다.
* 논박(Dispute) :불안이나 공포와 같은 정서적 결과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체계 때문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사고에 대해서 논리성 ․ 실용성 ․ 현실성에 비추어 반박하는 것이며,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수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 효과(Effect) : D의 결과로써 내담자는 자기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