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1  독후감 -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1
 2  독후감 -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2
 3  독후감 -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3
 4  독후감 -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자정부론
[일본전산이야기를 읽고 ]
현재 전 세계가 경제위기로 불황에 빠져있고 장기불황으로 이어질지 모른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하다. 그 영향이 국내에 미쳐 수많은 기업이 재정적자로 도산하거나 M&A를 선택하고 있으며 원가절감의 방법을 찾고 있다.
이때 우리는 오늘날의 경제위기를 이해하고 과거의 불황을 이겨낸 기업의 방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본은 90년대 10년의 장기불황을 겪었는데 이 때 10배의 성장을 이뤄낸 ‘일본전산이야기’라는 기업의 성공스토리는 단순한 흥미를 넘어서 우리기업에 대한 반성과 지표를 갖게 했다.
그들의 독특한 조직문화를 중심으로 일본전산의 성공비결을 정리해보기로 하였다.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 ‘일본전산’은 사장 나가모리 시게노부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움직이는 회사라고 생각되었다. 하지만 전제적 리더십만이 있는 기업의 조직원은 비굴하거나 의타적이며 지시대로만 움직이니 창의력이 떨어지기 쉬운데 일본전산의 직원들은 다르다. 창조적이고 열정적이며 말보다는 행동이 앞선다. 일본전산은 사장의 독단적인 카리스마로 이끌어가는 기업이 아닌 조직에 대한 구성원의 공동참여의식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이 가진 일에 대한 열정 또한 독특한 조직문화에 있다.「일은 ‘서로 지기 싫어 미치도록 몰두하는 게임’이 되게하라」는 구절은 보면 일본전산구성원이 그토록 열정을 가지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움직일 수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마치 경기를 앞둔 야구팀처럼 같이 훈련받고 역경을 딛고 일어선 팀원들은 끈끈한 신뢰가 생기고 우승이라는 하나의 목표를 향해 열정적으로 경기하는 것이다.
열정적이고 창조적인 조직문화는 어느 기업이나 갖고자하는 경영목표이지만 쉽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일본전산이야기’에서는 불황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이 독특한 조직문화를 소개하는데 인재발굴과 양성에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였다.
1. 구성원 - 인재발굴
고급인력은 해마다 취업시장에 나오고 일자리는 적어 국내 대부분의 기업은 넘쳐나는 구직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토익, 학점을 기본으로 하여 압박면접, 토의능력을 보는 등 다양한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일본의 여느 기업도 국내기업과 채용과정이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일본전산의 선발기준은 아주 재미있는데 밥빨리먹기, 오래달리기,화장실 청소하기였다. 다소 엉뚱한 테스트지만 이러한 면접을 본 이유를 알고 보니 납득이 갔다. 긍정적이고 끈기가 있으며 정리정돈을 잘하는 사람이 일도 잘할 것이라는 굳은 믿음이 있었던 것이다. 어느 정도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고 인성이 갖추어진 하고자하는 마음이 강한 사람이라면 인재는 회사에서 양성 시키겠다는 확신이 있었다.
2. 기술 - 스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