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
 2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2
 3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3
 4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4
 5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5
 6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6
 7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7
 8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8
 9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9
 10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0
 11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1
 12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2
 13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3
 14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4
 15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5
 16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6
 17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7
 18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8
 19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19
 20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 보완요법이란, 대체요법이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완대체요법의 종류
보완요법 이란?
보완요법(Complementary Medicine)에서 보완(complementary)은 보충하는 의미를 가집니다.
정통의료를 보완한다는 것입니다.
보완요법은 정통의료와 함께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수술을 받은 환자의 불편을 덜기 위하여 향기요법을 사용한다면, 이는 보완요법입니다.
대체요법 이란?
대체요법(alternative medicine)은 정통의료를 대신하여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암 치료로써 정통의료에서 추천하는 수술이나 방사선치료나 항암제치료를 대신하여 특별한 식이요법을 사용한다면, 이는 대체요법입니다.
보완대체요법 이란?
보완 요법, 대체요법을 합한 개념,
즉 정통의료를 보완하는 것과 대체하는 것을 합한 것이 보완대체요법(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이하 CAM)입니다.
보완대체 요법의 종류
1. 대체 의료 체계
대체 의료 체계(Alternative Medical System)는 현대의학과는 완전히 다른 이론과 시술 체계를 갖춘 것을 말합니다.
대체 의료 체계에는 동종요법(homeopathic medicine), 자연요법(naturopathic medicine), 중의학(traditional Chinese medicine), 아유르베다(Ayurveda), 인디언(native American) 의학, 티벳 의학 등이 포함됩니다.
2.심신중재
심신중재(Mind-Body Interventions)는 정신의 능력을 고양하여 신체적 기능과 증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법입니다.
심신중재에는 생체되먹임(biofeedback), 요가, 태극권, 명상(meditation), 기도(prayer), 정신요법(mental healing), 미술요법, 음악요법, 춤요법, 최면 등이 포함됩니다.
3.생물학 기반 치료
생물학 기반 치료(Biological Based Therapy)는 동물, 약초, 음식, 비타민, 그리고 미네랄과 같은 자연에 존재하는 물질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물학 기반 치료에는 아로마요법(aroma therapy), 태반요법, 식이보충제(dietary supplements), 약초(herbal products), 상어연골(shark cartilage) 등이 포함됩니다.
4. 수기 치료 및 신체기반 치료
수기 치료 및 신체기반 치료(Manipulative &Body Based Therapy)는 신체의 일부 또는 여러 부위의 조작과 움직임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에는 지압,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 manipulation), 정골요법(osteopathic manipulation), 마사지(massage), 두개천골요법(craniosacral therapy) 등이 포함됩니다.
5.에너지 치료
에너지 치료 (Energy Therapy)는 실재하거나 또는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하는 에너지 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에너지 치료는 생체장 치료(Biofield therapies)와 생체자기 기반 치료(Bioelectromagnetic-based therapies)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생체장 치료(Biofield therapies)는 인체를 둘러싸고 있고 침투한다고 알려진 에너지 장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입니다. 생체장 치료에는 기공(qi gong), 레이키(Reiki), 접촉요법(Therapeutic Touch) 등이 포함됩니다.
생체자기 기반 치료(Bioelectromagnetic-based therapies)는 전자기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생체자기 기반 치료에는 자장 요법, 에너지 요법 등이 포함됩니다.
보완대체요법의 분류
1. 대체의료체계
1) 동양의학 (Oriental medicine)
우리나라에서는 한의학, 중국에서는 중의학, 일본에서는 한방, 북한에서는 고려의학으로 불리는 분야입니다.
우리나라에 국한시키자면, 공식적으로 정통의학과는 별도의 체계로 인정받아 공존하고 있으므로, 대체의료체계의 일종으로 분류하는 것은 모순이 있습니다.
2) 침술 (Acupuncture)
동양의학에서는 몸에는 피가 운반되는 핏줄과 전기적 자극이 전달되는 신경 외에 기가 흐르는 경락이 있다고 하며, 경락을 몸의 오장육부와 피부 사이의 상호 정보전달 통로로 봅니다.
이 경락 중에서 기가 많이 전달되는 곳을 경혈이라 합니다. 그 경혈을 잘 살핌으로써 몸 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몸 속의 이상을 몸 밖의 경혈을 통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경혈은 보통 침을 놓는 자리를 말하는데, 이 자리에 적당한 자극(침, 뜸, 부황, 지압, 파스 등)을 주면 그것이 안으로 전달되어 질병상태가 건강상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양자의학 (Quantum medicine)
양자의학이란 분자 생물학 차원을 넘어서 원자 차원으로 접근합니다. 원자에서 방사되는 양자에너지(quantum energy)를 전자(electrons)군과 주위의 소립자 군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구별하여 분석함으로써,
우리 몸을 정상적인 상태와 비정상적인 상태로 가려내고, 병적인 에너지의 원천을 미세 전자파(subtle electro-magnetic waves)로 자극함으로써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려 놓는다는 이론을 바탕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