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신학과] 느헤미야(느헤 7, 72b-8,12)에 드러난 신년축제의 기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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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신학과] 느헤미야(느헤 7, 72b-8,12)에 드러난 신년축제의 기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신년축제

2. 신년축제의 기원

2.1. 고대 근동 지방

2.1.1. 바빌로니아
2.1.2. 가나안
2.1.3. 이집트
2.1.4. 메소포타미아
2.1.5. 시리아 - 팔레스틴

2.2. 야훼 대관식 제의

2.3. 농업 신년 축제

3. 느헤미야에 드러난 기쁨의 신년 축제



Ⅱ. 본 론

1. 본문설정(느헤미야 7장 72b - 8장 12절)

1.1 시간적 부사어

1.1.1. 일곱째 달
1.1.2. 이튿날

1.2 주어 변화

2. 본문 비평

2.1. 4절

2.2. 7절

3. 본문 제시

4. 본문 번역

5. 본문이 가지는 일반적인 특성

5.1. 에즈라 율법의 의미

5.2. 에즈라 율법 공동체

5.3. 모임의 목적

5.4. 율법 의식 순서

6. 본문 주석

Ⅲ. 결 론

1. 본문의 의미

2. 신학적 메시지(기쁨의 축제)

2.1. 하느님과의 바른 관계 유지

2.2. 신년의 기쁨

2.3. 나눔의 기쁨

2.4. 매일의 삶의 기쁨

參考文獻

본문내용
우리는 일반적으로 “선물은 받는 것 보다 주는 것이 기쁨이 더 크다.”고 말한다. 이는 상대방에 대한 호감 또는 감사의 정을 구체적인 기회를 통해 표현하게 될 때 겪게 되는 감정이 특별한 것임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이러한 감정은 단순히 무언가 받기만 하는데서 느끼는 감정보다 더 소중하다. 신앙인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께 받은 수많은 위로와 은총으로 인해 말할 수 없는 큰 기쁨을 누리고 있다. 그런데 하느님을 진정한 “기쁨의 근원이며 대상” “기쁨”, 「한국가톨릭대사전」, 제2권 (서울: 한국교회사연구소, 1995), 1108.
으로 체험하기 위해서는 그 받은 기쁨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또한 하느님과의 사랑의 약속을 재확인하는 행위가 매우 중요 하다.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느님께서 주신 사랑의 계약을 지키기 위해 충실하였고, 그 넘치는 사랑을 그들은 기쁨에 넘치는 감사의 축제로 표현하였다. 그렇게 함으로 사랑의 언약을 재확인한 것이다. 그들은 이런 표현 행위로 더욱 더 큰 기쁨을 체험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공동 예배 가운데서 하느님을 찬미하였고 그 기쁨을 찾았으며, 또한 형제적 집회의 감미로움을 통해 그 기쁨을 체험했다. 특히, 새해 첫날을 하느님께 바침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주 큰 기쁨을 맛보았다. 이 새해를 맞는 기쁨이 바로 신년 축제의 기쁨이다. 하느님께서는 그때마다 당신 자비를 베풀어 주기에 이날을 통해 하루하루를 살아갈 힘을 얻게 된다. 그리고 신년 축제는 옛 이스라엘 달력에 따르면 가을 첫 달의 초생 달 뜨는 날에 경축하였다. “야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참고문헌
1. 성서
1)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2) 김호용, 「공동번역 성서」, 대한성서공회, 1977.
3) 최창무, 「구약성서 새 번역 14, 역대기 상&하 에즈라&느헤미야」,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3.

2. 단행본
1) 안문기, 「계절과 축제」, 한국 천주교 중앙 협의회, 1992.
2) 노세영, 박종수, 「고대 근동의 역사와 종교」, 대한기독교서회,
2000.
3) Jacob M.Myers, 「에즈라, 느헤미야」, 한국 신학 연구소, 1983.
4) 강성열, 「고대 근동 세계와 이스라엘 종교」, 한들 출판사, 2003.
5) 엄원식, 「히브리 성서와 고대 근동 문학의 비교 연구」, 한들 출판사, 2000.
6) 이용걸, 「성서 연대표」, 성서와 함께, 2001.
7) 피터 크레이기, 「WORD BIBLICAL COMMENTARY, 시편 1-50」, 제19권, 도서출판 솔로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