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

 1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1
 2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2
 3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3
 4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4
 5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5
 6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확보 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확보관리의 의의 및 중요성
이 장의 첫머리에 소개된 사례에서와 같이 기업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확보해야 할 가장 중요한 자산은 인적자원이다. 기업은 필ㅇ로 하는 요건을 갖춘 양질의 인적 자원을 필요로 하는 수만큼을 적시에 확보함으로써 기업활동을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인적자원관리의 최우선적 기능이 인적자원의 확보관리이다. 그리고 이러한 기능을 인사관리에서 고용관리, 채용관리 등으로 일컫고 있으나, 가장 광의의 개념이 확보관리라 하겠다.
이러한 확보관리에는 기업의 전략에 따른 인적자원계획을 기초로 한 내부모집 또는 외부모집의 모집활동, 모집활동을 통하여 응모한 응모자 중에서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최적의 자질을 갖춘 사람을 고르는 선발활동, 그리고 선발된 응모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배치활동 및 이미 배치된 인적자원을 필요에 따라 다른 자리로 이동시키는 이동(재배치) 활동이 포함된다.
최근 기업에서는 외국에서만 실시되고 있는 상시채용제도를 점차로 도입하고 있다. 상시채용제도란 과거와 같이 1년에 상반기 · 하반기로 나누어 두 번에 걸쳐 정기적으로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연중 인적 자원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하는 것이다.
상시채용제도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필요한 인적자원을 적기에 확보하여 인적자원의 수급에 만전을 기할 수 있고, 구직자 입장에서도 자신의 희망에 따라 취업시기를 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시채용제도는 채용정보에 대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고, 신입사원 연수교육의 수시 실시에 따른 인적자원관리 부담과 기업의 조기채용 과당경쟁이 우려되며 기존 취업자들의 이직율 상승 등의 부작용도 우려된다.
그리고 이러한 확보관리는 기업조직에서 부각되고 있는데 그 중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오늘날에는 단순 생산직 근로자와 첨단 분야의 전문인력 부족현상과 사무관리직 인력의 과잉현상으로 대변되는 노동력의 불균형으로 말미암아 기업은 합리적 노동력 구성 계획에 따라 인적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둘째, 급속한 기술의 발전이 노동력의 질에도 변화를 초래했다. 컴퓨터를 활용한 공장자동화, 사무자동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한 업무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과서와 같이 연공과 경험이 쌓임에 따라 능력이 향상되지 않는다. 또한 경영의 복잡화, 고도화에 따라 각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고 있다.
셋째, 기업간 경쟁의 치열화와 임금의 상승은 고능률 소수정예주의와 능력주의가 불가피하게 되어 종래의 연공서열주의와 종신고용제도의 유지가 곤란하게 되었다. 따라서 인사부서나 인사관리자는 모집, 선발, 배치, 이동 등 확보관리의 모든 측면을 합리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확보관리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인적자원관리가 인적자원을 채용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는 점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시스템이 잘 갖추어지고 자금이 풍부하여 종업원 교육훈련제도가 잘 정비되어 있거나 혹은 임금제도, 복지후생 등의 시설이 완벽하다고 하더라도 양질의 인적자원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생산성이 떨어질 것이다. 따라서 경영의 성과도 기대한 만큼 달성하기 어려운 것이다. 직무에 부적합한 사람을 고용하는 것은 기업에도 불이익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종업원 개인에게도 불행한 결과를 가져오게 하는 것이다.
4.2 인적자원계획
4. 2. 1 인적자원계획의 의의 및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