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

 1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
 2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2
 3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3
 4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4
 5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5
 6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6
 7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7
 8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8
 9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9
 10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0
 11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1
 12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2
 13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3
 14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4
 15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5
 16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6
 17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7
 18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eport
(전략기법에 대한 조사 및 사례연구)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
1. CRM 개요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고객 및 기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에 접근 가능하게 되었다. 고객은 정보를 이용하여 상품 가격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직접 가격을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기업 측면에서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창출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정보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업의 마케팅 및 판매 형태에 있어서도 1970년대 기업이 대량생산을 하며 상품을 공급한 시대의 대량 마케팅(Mass Marketing)에 익숙해져 있는 기업은 고객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이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는 바야흐로 고객이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곳을 찾아야 하는 판매자 중심의 시장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이 고객을 찾아야 하는 고객 중심의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마케팅 패러다임(Paradigm)은 제품 판매 중심에서 기존의 우수 고객을 유지하고 이탈 고객을 최소화하려는 관계 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으로 이동하고 있다.
2. CRM이란 무엇인가?
CRM이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관계관리를 말하는 것으로,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케 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즉 CRM은 고객과 관련된 기업의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합하여 고객특성에 기초한 마케팅활동을 계획하고, 지원하며, 평가하는 과정이다.
과거의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 세분화 마케팅(Segmentation marketing), 틈새마케팅(Niche marketing)과는 확실하게 구분되는 마케팅의 방법론으로 최근에 등장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B marketing)의 Individual marketing, One-to-One marketing, Relationship marketing에서 진화한 요소들을 기반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CRM은 고객수익성을 우선하여 콜센터, 캠페인 관리도구와의 결합을 통해 고객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기업내 사고를 바꾸자는 BPR적인 성격이 강하게 내포 되어있다. 기업의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이용하자는 측면은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성격이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CRM의 경우 고객의 정보를 취할 수 있는 방법, 즉 고객접점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하고, 이 다양한 정보의 취득을 전사적으로 행한다는 것이다.
CRM은 고객데이터의 세분화를 실시하여 신규고객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화와 같은 사이클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유도하며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통하여 마케팅을 실시한다.
3.한국형 CRM이란 무엇인가?
한국형 CRM은 우리나라의 기업과 고객의 현실과 문화를 고려한 CRM이라는 뜻이다.
한국형 CRM은 제품이 아니다. 따라서, 외국CRM 제품과 경쟁하자는 취지도 아니다. 이것은 개념이고 제안이다. 그러나, 한국형 CRM은 단순한 개념이나 제안이 아니라, CRM을 자체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기업에게 던지는 하나의 대안이다.
외국에서도 CRM 패키지를 도입하는 기업도 있으나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기업도 많다. 우리나라 기업이 CRM을 자체적으로 구현할 때, 한국형 CRM은 이정표, 또는 청사진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