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르지 리게티

 1  죄르지 리게티-1
 2  죄르지 리게티-2
 3  죄르지 리게티-3
 4  죄르지 리게티-4
 5  죄르지 리게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죄르지 리게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죄르지 리게티 (GyOrgy Ligeti 1923년5월 28일)
1. 생애
리게티는 헝가리 트란실바니아태생. 헝가리계 유태인으로 1949년 부다페스트 음악원졸업. 1950년 부다페스트 음악원 교수가 됨. 1956년 비엔나로 망명. 1961년 스톡홀름 음악원에 작곡과 객원 교수로 출강. 1969년에는 DAAD 예술가 장학금을 받고, 비엔나에서 서베를린으로 거주지를 옮김. 1973년 함부르크 음악학교 작곡과 교수로 초빙됨. 1971년 I.S.C.M. 오스트리아 지부의 부회장이 되었고, 1975년에는 독일 훈장인 ‘Pour le merit와 함부르크 시의 Bach prize을 수상함.
2. 작품 세계
1956년 서방세계로의 망명을 기점으로 크게 두 범주로 나누어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망명하기 전 헝가리에서 1944년에서 1956년 사이에 작곡한 작품의 수는 70여개로 상당수의 작품들이 학교 합창단가 학교 관현악단을 위한 작품들이다. 이러한 현상은 그 당시 헝가리의 정치적 상황의 반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적 상황 속에서 그는 전통음악에 접근하고 나아가 자신의 작업에 휩싸이지 않고 기계적인 완성도와 악기 사용법의 완성도를 추구한 모습은 그의 계속되는 창조적 작업에서 매우 특별한 중요성을 갖는다. 또 그의 바르토크에게서 받은 영향력은 와 에서 심화되어 나타난다.
1956년 서방세계로의 탈출을 통하여 그 당시 서유럽에서의 아방가르드 흐름을 접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리게티의 음색에 관한 통찰력은 전자음악 작곡의 몰두에 기인한다. 1958년에 만든 중요한 전자 음악이 이다. 그러나 리게티는 곧 다시 전통적 악기로 주의를 기울였다. 그는 전통적 악기로도 전자 음악의 음향상을 실제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리게티가 작곡가로서 자신의 과제로 사은 것은. 1950년 전위음악계에 지배적이었던 음렬음악, 우연성 음악 등과는 다른 새로운 음의 세계를 개척하는 일이었다. 그래서 그는 로 음정이 동기 속에서 완전히 평균화되는 음렬의 성격을 분명히 밝혔다. 확실히 리게티의 작품은, 음렬에 대한 비판으로 이루어진, 결정적이고 기술적인 자극을 가지고 있다. 동기 속에서 미리 결정된 음렬진행의 확장은 음고와 지속을 위해서 복합된다. 그리고 구분되지 않은 층으로의 그물을 창조한다. 이러한 새로운 구상의 출발점이 오케스트라 작품인 (1960)이다. 이 작품으로 개개의 감지되는 리듬과 음정을 재생성하고, 그 소리 자체의 창출에 관심을 더 집중시키게 되었다. 즉, 그것은 음색화와 밀도, 극단적인 볼륨, 내적인 조직이다.
평면적인 음향층의 작곡으로 기술적으로나 미학적으로, 새로운 음악을 위한 전향점이 된 것은, 1961년 오케스트라를 위한 이다. 이 작품으로 리게티는 유럽 아방가르드 지도자의 이치에 서게 되었으며, 1960년대의 전위음악에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할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수로 분리된 성부가 복잡하게 서로 짜여진 결과는, ‘Mikropolyphonie’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외관상으로는 정적이고 밀도 있게 짜여진 그물구조의 대위를 의미한다. 그리고 음악의 형태, 음색, 다이내믹, 밀도 그리고 비슷한 요소에 있어서 미묘한 변화를 풀어낸다. < Requiem>(1965)은 을 대위법적으로 발전시킨 곡이다. 그것은 처음 두 악장 ‘Introitus’와 ‘Kyrie’에 잘 나타나 있다. Kyrie는 각각 4성부의 카논으로 되 srj대한 5성부 푸가이다. 그 다음 작품은 (1966)로 의 마지막 악장에서 처음 보여 졌던 선율규칙을 발전시킨 엄격하게 만들어진 카논이다. 이 를 대위법적으로 발전시킨 곡이라면, 는 과 의 어법이 잘 용화된 곡이라 할 수 있다.
3. 작품목록
- 청소년기 작품들(1958-45)과 학업시절의 작품(1942-48)
(1938-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