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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ograhy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글 창제의 업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Typograhy의 관점에서 바라본
한글창제의 업적
한글의 창제
500여년전 세종임금이 한글을 창제한 사실은 우리 민족 문화 독립의 대표적인 상징이라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가 글자의 발명에서 시작된 것을 강조하지 않더라도 우리 문화를 우리의 글자인 "한글"에 담는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한글 창제 이후 우리의 남다른 문화는 한글이라는 그릇에 담기기 시작했으며, 오늘날 우리 문화의 꽃을 피우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창제 당시 기하학적이며 단순 명료한 형태를 보였던 한글꼴은 붓이라는 필기 도구와 여러 환경의 변화에 의해 그 모습이 바뀌어 왔으며, 서구식 납활자 도입, 사진식자 시대를 거쳐 이제 디지털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훈민정음 창제는 우리 역사상 매우 뜻이 깊고 중대한 문화적 사건 중의 하나일 것이다. 세계 어느 나라에도 그 창제 동기가 이렇게 뚜렷이 밝혀진 글자는 유례가 없다. 한글의 창제 동기를 보면 대중성과 실용성에 바탕을 두고 글자의 보편화를 이루어 백성들의 어리석음을 깨우쳐 문화중흥을 꾀하려 하는 깊은 자주의 뜻이 깔려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글의 창제 정신은 민족 민주주의, 정보 전달을 위한 실용의 정신이며, 디자인 정신은 자연의 원리를 본받았다.
한글의 창제 배경
창제의 배경과 동기
한글을 만든 동기는 서문에 잘 드러나 있다. 그것은 "우리말이 중국말과 달라 한자로는 그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백성들이 제 뜻을 충분히 펼 수가 없다. 따라서 새로 스물여덟 자를 만들어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혀 실생활에 쓰게 한다." 는 것이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01_ 첫째, 우리가 한글 창제 이전 빌려 써왔던 한자는 뜻글자로 자획이 복잡하여 사용자가 익히기 힘들 뿐 아니라 중국어와 같은 고립어에는 적당하나 우리말과 같은 교착어에는 맞지 않았다. 한자의 음과 훈을 빌어 우리말 조사나 어미에 맞도록 만든 이두, 향가를 적기 위한 향찰, 글자 배열을 우리말 어순에 맞도록 한 서기체를 써 보기도 하였으나 이러한 한자 차용 체계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표현하기에 부적합했다.
02_ 둘째, 백성들이 정상적인 글자 생활을 하게 만들려는 의도가 있었다. 한자는 배우기가 어렵고, 말과 글자가 다름으로 인해 그 이중 생활에서 오는 고통이 크기 때문이었다.
03_ 셋째, 대중성과 실용성에 입각한 글자의 보편화를 꾀한 것이다. 한자, 한문이 어려워 글자 생활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백성들을 위해 새 글자를 만들어 대중적이며 실용적인 보편화를 꽤한 것이다.
철학적 배경
훈민정음에는 성음 원리에서 제자 원리, 글자 운용 원리에 이르기까지 그 바탕에 동양 철학이 깔려 있다. 동양 철학의 큰 줄기를 이루는 태극_음_양_오행설은 동양의 우주관이요 자연관이었다. 따라서 모든 소리나 글자의 생성은 이럿을 바탕으로 설명하였다. 의 편찬자들은 훈민정음에 천지만물의 이치가 다 갖추어졌다고 기술하였다. 글자란 우주의 비밀을 풀고자 하는 인간의 발명품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우주의 오묘함을 기록하는 글자란 그 우주 진리를 단순한 형태에 가두어 그대로 반영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