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

 1  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1
 2  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2
 3  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3
 4  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인 중심지도방법 개인 중심지도방법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인중심 지도방법
1. 개인중심 지도방법의 필요성
청소년기는 유아기와 아동기를 지나 형식적 조작기 피아제(J. Piaget)의 지적 발달이론 4단계 , 약 13세를 전후하여 나타나는 조작을 가리킴. 형식적 조작은 명제의 논리적 성격에 관한 사고이며, 이 단계에서 아동은 명제가 표현하고 있는 구체적인 내용과는 관계없이, 접합·이접·부정 등, 명제 사이의 논리적 관련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구체적 조작이 구체적인 사물에서 시작하는 것과는 달리 형식적 조작은 「보이지 않는 가능성」을 먼저 상상하는 조작이다. 소위 「가설연역적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에서 비로소 가능하다. - [네이버 지식백과] 형식적 조작 [形式的操作, formal operation] (교육학용어사전, 1995.6.29, 하우동설)
인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다음 단계로의 위계전이가 일어난다. 이는 중요한 성숙의 과정중 하나로, 이 시기에 청소년들은 신체의 변화 뿐 아니라 급격한 정신적 변화를 겪으며 인성과 성격이 변화된다.
청소년들은 원자아와 자아, 초자아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되며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방어기제가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어기제를 가지고 있지만 너무 자주 또는 강하게 사용하게 되면 현실 부적응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청소년은 밀접한 주변 환경에 의해 미성숙한 상태의 의식세계를 유지할 수도 있다. 이러한 부적응환경 및 활동의 영역을 보완해 주기 위해 심적 체계를 외적으로 자극하여 올바른 인성과 활동의 영역을 탐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지도방법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 개인의 내재된 가치와 태도와 인성은 학습동기 유발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이같은 내적가치를 고려하여 궁극적인 학습동기를 일으키고 학습에 이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의 사춘기는 주변의 상호작용에도 큰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 주변 사회적 환경들과의 긍정적인 관계가 유지된다면 심각한 적응 문제들을 겪지 않을 수 있다.
동시에 청소년기는 구체적 사고기에서 형식적, 논리적 사고로의 인지발달 변화를 갖는다. 현실적이거나 이미 알려진 사물에 대한 사고에서 “사고에 대한 사고”로 이동하게 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논리적 가능성들과 물리적, 사회적 관계들에 관한 인과적 가설들(가설 연역적 방법) 관찰이나 직관 등을 통해 원리를 생성한 다음, 연역적 추리를 통해 도출한 특정결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해서 이론을 수정하는 방법 - [네이버 지식백과] 가설연역적 방법 [hypothetical-deductive method]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5.31, 학지사)
을 세우게 된다.
이러한 형식적, 논리적 사고는 문제해결력과 협상 기술, 추상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학문적 수행능력에서 중요할 뿐 아니라, 유능감, 유대감, 통제성, 정체감의 발달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적합한 지도방법의 성향 제시 → 성취동기 제시 → 학습효과를 통한 몰입, 동기유발
아마빌 - 개인의 창의성과 혁신의 연계에 대해서 개인적으로는 내적 동기유발, 과업관련 기술과 창의적인 사고력이 요구되며, 혁신에 대한 동기유발과 자원 및 혁신관리기술이 개인 및 조직의 혁신에 영향을 미친다. 과업 환경적 요소는 창의성과 혁신에 대한 가치, 위험 선호성, 할 수 있다는 구성원에 대한 믿음, 공격적인 전략, 능동적인 의사소통, 창의적 과업에 대한 인정과 보상등이 있으며 이는 혁신동기부여의 주요 요소.
가치는 개인의 경험으로부터 형성되므로 경험은 가치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