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

 1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
 2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2
 3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3
 4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4
 5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5
 6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6
 7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7
 8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8
 9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9
 10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0
 11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1
 12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2
 13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3
 14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4
 15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5
 16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6
 17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7
 18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8
 19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19
 20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
집중력 향상 측정 연구
Ⅰ. 서론
본 제안서는 에서 추진하고 있는 집중력 향상 측정 및 능률 극대화를 위한 집중력 연구에 관해 기술한 것입니다.
1.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마음이나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힘
인간이 한 사회 안에서 발달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 성취하고 학습해야 할 일들이 있다. 이러한 일들을 학습할 때 개인차가 발생하는데 이는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차이로 인한 것으로 그 요소는 학습자 변인, 환경 변인, 교사변인으로 나눌수 있다.
학습자 변인은 인성, 성취동기, 학습습관, 불안, 창의성, 지능, 집중력 등 학습자 자신에 관한 변인이며, 환경 변인은 학습자를 둘러싸고 있는 가정, 학교 사회 환경 등의 변인을 의미한다. 교사변인은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사에 관련된 변인으로서 교사의 교육관 및 인성, 수업의 질 등의 변인을 말한다. 학습자 변인 가운데 하나인 집중력에 관한 문제는 여러 연구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것 중의 하나이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학습능력 향상을 절실하게 희망하고 집중력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집중할 수 없으면 학습 능력 향상을 기대하기 힘들며, 주의가 산만한 상태에서 맞는 학교생활은 많은 갈등을 일으키고 겪게 하는 요인을 내포하고 있다. 학습 능력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나 그 잠재력의 변화 혹은 그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을 말한다. 학습능력을 학습자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에 적응하는 능력이고, 집중력은 마음이나 주위를 집중할 수 있는 힘으로 많은 정보에 직면했을 때, 꼭 필요한 제한 된 수의 정보만을 선택하고 그 나머지 정보들을 무시하는 것, 혹은 어떤 것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해서 다른 것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을 뜻하며 혼란한 상태와는 반대되는 상태로서 필요할 때 주의의 폭을 줄이거나 넓힐 수 있고, 의도하는 방향으로 생각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1960년대 이후 사회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상당한 집중력 및 판단력을 요구하게 되면서, 집중력 결핍이라는 문제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크나큰 손실이라 할 수 있다.
집중력은 모든 학습과 정보 처리에 기초가 되는 기본적인 인지능력으로서 이러한 능력이 부족하거나 장애를 가지게 되면, 집중하는 것, 듣는 것, 그리고 기억하는 것에 어려움이 따른다. 집중력의 문제는 단순히 학업성취의 문제만을 유발하는 것이 아니라, 주의가 산만하고 부주의하고 충동적이며, 지나치게 활동적이며, 정서가 불안정하고, 낮은 자존감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런 문제가 심각해지면, 학습하는 것, 일을 지속하는 것, 시작한 일을 끝마치는 것 또는 친구를 사귀고 유지하는 것에 문제를 드러내고 부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게 만들며, 사회적 관계 형성 및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흔히들 “ 공부를 잘하는 아이 즉, 학습능력이 좋은 아이들이 머리가 좋다. 혹은 집중력이 좋다”라고 한다. 학습활동에서의 두뇌 기능에 대한 검증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 측정 가능 여부에 대해 객관적으로 학습활동에서 두뇌 기능을 해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현재 뇌파 측정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뇌파에 대한 효과를 다방면으로 입증해 보고자 이미 연구소 뿐 아니라 기업, 병원 등에서도 뇌파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뇌파 + 지속적인 개인의 리듬 + 개인 맞춤 집중력 향상 + 스케줄링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용이하게 전두부(前頭部)의 뇌파를 측정함과 동시에 한 사람에 지속적인 바이오리듬 등을 측정하여 통계를 내고 개인에 맞춤 집중력 향상 방법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