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대학비교

 1  한중 대학비교-1
 2  한중 대학비교-2
 3  한중 대학비교-3
 4  한중 대학비교-4
 5  한중 대학비교-5
 6  한중 대학비교-6
 7  한중 대학비교-7
 8  한중 대학비교-8
 9  한중 대학비교-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중 대학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주제선정 이유
올해로 중국과의 수교 17년째를 맞았다. 1992년 한 중 수교 이래 양국 관계는 정치, 경제, 문화, 인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매우 빠른 속도로 접근하고 있다. 특히 양국 대학생들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인데, 중국내 대학의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 가운데 30%이상이 한국인이고, 한국 대학가에는 중국 유학생이 5만명에 다다른다. 양국 내 유학생 급증하면서 새로운 대학문화가 싹트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유학생 수에 비해 서로에 대한 이해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한국과 중국의 전반적인 대학생활을 조사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Ⅱ. 대학입시
대학수학능력시험(大學修學能力試驗; 수능)은 1994학년도부터 새로 실시된 대학입시제도에 따라 시행되고 있다. 통합 교과서적 소재를 바탕으로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제 위주로 출제된다. 시험과목은 언어, 수리,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외국어(영어),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이다.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에는 듣기평가가 포함되어 있으며, 수리영역은 가형과 나형으로 구분된다. 극도의 정확성이 요구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은 채점단이 답안지를 인수하고, 이를 개봉한 다음 답안지판독기(OMR)를 이용하여 판독을 끝낸 답안지를 주전산기로 넘겨 진행한다. 이 작업은 자료확인·성적처리 및 확인· 성적통지표 출력의 순으로 약 1개월 동안 진행된다.
Ⅲ. 한국의 대학
한국 대학의 수업 연한은 4~6년이다. 이 밖에 고등교육법상 대학의 이름이 있는 교육기관으로 전문대학· 산업대학, 방송통신대학·기술대학 등이 있다. 350만의 배움터 한국 대학의 현실, 2005, p. 7
교육과정은 학칙이 정하는 바에 따라 운영되며, 교과 이수는 평점 및 학점 등에 의하되 학점당 필요한 이수 시간 등은 학교마다 다름. 수업 방법은 주간수업· 야간수업· 계절수업 및 방송· 통신에 의한 수업 등이 있으며, 학칙에 따라 실습학기제를 운영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는 일반 대학 177여개, 산업대 12곳, 교육대 10곳으로 총 200여가의 대학이 있다. 주삼환, 한국 대학행정, 시그마 프레스, 2007, p.11
서울의 주요대학
1. 입학식 및 신입생 환영식
1) 입학식
대학의 입학식은 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열린다. 일반적인 식순은 총장님 환영사, 총동문회장님 환영, 재학생 공연, 동문 연예인 공연, 기타 다양한 행사이다. 입학식은 자유의지이며 입학식이 끝난 뒤에는 신입생과 선배들과 함께 모임을 갖는다.
2) 신입생 환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