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白石 백기행

 1  백석白石 백기행-1
 2  백석白石 백기행-2
 3  백석白石 백기행-3
 4  백석白石 백기행-4
 5  백석白石 백기행-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백석白石 백기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백석(白石) - 백기행론
1. 가정환경
백석은 1912년 평북 정주군 길산면 익석동에서 백용삼 씨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본명은 백기행이며, 기연으로도 불렸다. 지면에 작품을 발표할 때는 백석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 그의 아버지 백용삼은 당시 한국에 사진기술을 처음 도입하고 조선일보 사진반장을 지내던 인물이었으며, 아울러 그의 가계(家計)는 정주군에서 하숙집을 영위하며 생활했는데, 이 점으로 미루어 백석의 집안 환경은 중류계층의 개화적 집안이었음을 알 수 있다.
2. 성장과정과 문단활동
1918년 오산 소학교, 1924년 오산고등보통학교, 1929년 오산고보를 졸업한다. 1930년 1월 조선일보 신춘문예 공모에서 이 소설 부문에 당선되었다. 그 후에 조선일보후원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동경의 청산학원에서 영문학을 수학하였다. 1934년 청산학원을 졸업한 그는 에 입사하여 출판부 일과 계열사인 지를 편집을 하면서 본격적인 창작활동을 시작한다. 그는 외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외국문학과 관계된 글을 번역 .소개하였고, 등단 장르였던 소설을 두 편 발표하였으며 수필을 한 편 썼다. 이렇듯 백석의 공식적인 문단활동은, 시 분야에서 시작하지 않고 소설 분야에서 시작된다. 하지만 백석은 두 편의 단편 소설 와 를 쓰고, 세 편의 외국 소설을 번역한 것 말고는 거의 모든 힘을 시 창작에 쏟는다.
1935년에 조선일보에 시 ‘정주성’을 발표하고, 그 후 첫 시집(1936,1.21)을 선광인쇄주식회사에서 200부 한정판으로 간행한다. 이 시집을 발간하면서 백석은 1930년대 우리 시단 백석이 문단 활동을 하던 30년대 중반이란 문학사적으로 보면 카프가 해산계를 제출하고 문단 뒤로 잠복하던 때이며, 시문학파의 시창작 활동이 전개되어 정지용, 김영랑이 첫 시집을 출한하던 때이다. 그리고 구인회가 결성되어 순수문학적 경향이 문단의 본류가 되던 때이기도 하다. 또한, 최재서, 김기림등에 의해 모더니즘 이론이 소개되던 때이였다. 그러나 백석은 어떤 유파나 조직에도 가담하지 않은 채 혼자 작품 활동을 해 나갔다.
의 신진시인으로 자리를 굳히며 많은 관심을 받는다. 그 해 4월에 조선일보를 사직하고 함경남도 함흥의 영생고보의 영어 교사로 자리를 옮겼다. 이 무렵에 함흥에 와 있던 기생 김진향을 만나서 사랑에 빠지게 된다. 그 후 1937년에 고향에서 결혼하라는 독촉을 받고 혼례식을 하지만, 김진향(자야)에게 돌아오고, 1939년에 두 번째 결혼식을 올리지만 다시 혼자 서울로 올라와서 조선일보에 재입사하여 지의 편집을 돌보다가 다시 사임한다. 이듬해 만주의 신경으로 떠나 만주국 국무원 경제부에서 일하기도 했다. 북만주 산간 오지를 여행하기도 하며 측량보조원 측량서기 소작인 생활 만주 안동에서 세관원 생활등 다양한 생업에 종사하다 해방후 신의주를 거쳐 고향 정주로 돌아왔고 그대로 북한에 남아 있었다. 해방 후 발표된 그의 시는 친구가 가지고 있다 발표한 것이고, 그 후 확인된 작품을 보면 1961년까지는 조선작가동맹에 소속되어 창작을 하고 번역을 하였으며 아동문학평론을 발표하였다.
이렇게 보면 그의 시세계는 시집「사슴」을 내던 시기와 사슴 이후 시기, 그리고 북한에서의 활동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백석 시에 대한 연구는 재북 시인이라는 점에서 금지되어 오다가 1988년 7월 제 4차 해금 이후부터 그의 시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3. 백석 시의 출발 - ‘정주’라는 지역성
백석 시를 읽을 때, 가장 인상적인 것은 우리 한국 사람의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토속성을 들 수 있다. 동경 청산학원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던 백석이 비문명적이며, 샤머니즘적인 면이 보이는 토속성의 시를 고집한 것은 정주 지역의 문학적 전통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정주 지방에는 이광수, 김억, 김소월 등이 배출된 지역이다. 그리고 특히 김억과 김소월, 백석은 모두 오산학교에서 동문수학했다. 김억이 오산학교에서 김소월을 지도했고, 백석은 오산학교 시절 선배인 김소월을 동경했다는 것을 보아, 백석의 시세계에 김억이나 김소월의 시와 보이지 않는 정신적 유대감을 형성했으리라고 쉽게 추측할 수 있다. 백석의 시에 일관하고 있는 토속성은 한국적 정서를 추구해 온 김억이나 김소월의 시와 그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며, 한 걸음 더 나아가 백석의 시가 보여주는 한국적 삶의 리얼리티는 두 선배 시인의 작품에 흐르는 관념적 추상성을 뛰어 넘어 진한 삶의 현장을 느끼게 한다.
4. 문학적 특성
◎ 토속적 삶의 표출과 시어의 확대
백석의 시세계는 다양한 한국인의 삶이 표출되어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삶은 평북 지방의 방언과 거침없이 쏟아져 나오는 토착어를 통해 이루어 내고 있으며, 이 점은 한국시의 시어를 확대시키는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다. 백석시의 방언은 평북 방언사전을 들춰보아야 할 정도로 심화되어 있으며, 그의 시에 줄줄이 엮어져 나오는 토착어들은 잊혀질 뻔한 전통적 세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데 큰 의미가 있다. 소월의 문학에는 민요적 틀에 실어서 표현하는 관서지방 특유의 정서가 있다면, 백석은 소월보다 어쩌면 더 짙게 마천령 서쪽 지역인 평안도 주민들의 일반적인 정서를 특이한 문체로 담아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