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

 1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1
 2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2
 3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3
 4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4
 5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5
 6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총체예술] 총체예술(Total Theatre)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총체예술의 개념
2. 총체예술의 기원
3. 바그너의 종합예술
4. 존케이지의 총체예술
5.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6. 행위 예술
7. 영화
본문내용
1. 총체예술의 개념
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
그 결과, “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술이 개개의 특성을 유지한 채 하나의 일관성 있는 주제 아래 결합하여 새로운 종합적 예술을 창조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된 반면 종합예술은 그 본래의 사전적 개념을 상실하고 각 분야의 예술이 개개의 특성을 잃어버린 채 일관성 있는 주제아래 종합되어지는 예술로 격하됐다. 결국 총체예술과 종합예술이 서로 다른 개념으로 정리된 것이다. 그러나 총체예술과 종합예술은 종국적으로 같은 개념이며, 위에 정의한 내용을 총체예술(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 행위예술에서부터 영상예술까지의 예술한국에서 총체예술에 대한 혼란된 논의들이 공연예술에만 국한시키는 잘못된 관행을 시정하고자함(김수남)

.

2. 총체예술의 기원
 르네상스 시대의 연희예술
- 르네상스 시절, 그리스·로마의 옛 문명이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예술의 바탕으로 부활되었을 때, 그들은 역사적 회고를 통해 그리스인들의 경험이 종합적·총체적이었음을 시대의 단절없이 통시적 과정을 그려볼 수 있었다. 르네상스 시대 영국의 연희예술인 가면예술[마스크]나 이와 유사한 프랑스의 발레는 고전주의 부흥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특이한 점은 그리스 예술을 전통을 가면 유희나 발레 형식으로 재현되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그리스 비극이 문학성이 강조되는 반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그리스 비극의 각 요소의 상관 관계가 고려될 수 없었던 가면 무도회나 발레가 원초적 리얼리티를 보다 더 직접적으로 상상화하기 위해서 비언어적 기법을 사용했다.
참고문헌
김수남 作 - 총체예술의 이해(1996)
Edwin WilsonAlivin Goldfarb 作(김동욱 옮김) - 세계 연극사
두산동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