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ible, Religion, and Spirituality in Paradise L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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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The Bible, Religion, and Spirituality in Paradise Lost
핵심소재: 이브의 창조에 대한 두 가지 해석/ 아담과 이브에 대한 성적인 내용/ 사탄이 에덴동산을 보았을 때 느낌/ 밀턴의 창작의 욕망과 사탄의 욕망의 공통점/ 복마전 건축의 의미/ 진정한 종교에 대한 밀턴의 고민/ 사탄에게 복종을 하는 타락 천사들/ 형식적이지 않은 아담과 이브의 기도의 형태/ 타락 후 이브의 기도의 변화/ 아담의 이브에 대한 숭배 / 이브의 순종/ 밀턴이 생각하는 진정한 신앙심/ 영적인 것과 종교의 차이점/ 기관에 속하지 않는 자유로운 믿음/
아담과 이브의 타락에 대한 밀턴의 서사시는 영국 문학사에서 성서적인 기독교사상을 기반으로 쓰여 진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밀턴의 해석은 사탄의 반역과 천사들의 타락에 대한 강력한 묘사와 함께 서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버전이다- 심지어 성경을 한 번도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 조차 알려지면서, 밀턴의 서사적 작품은 수 세기 동안 문화 DNA의 한 부분이 되어왔다. 실제로 『실낙원』의 해설은 꽤 엄격하고 명료한 성서적 기반과 함께 대중의 상상력 에 혼돈을 준다. 창조의 전반적인 내용, 지식의 나무 열매를 먹는 아담과 이브, 그들에 대한 신의 심판, 그리고 에덴동산에서의 그들의 추방은 창세기에서는 첫 세 챕터에서만 다루어진다. 하지만 밀턴의 시는 성서에서 더 나아가서 그는 후기 기독교, 율법 전통과 해설서, 그리스와 로마 신화와 문학으로 부터 많은 자료들을 끌어낸다. 그의 시는 인류역사와 문화전체를 통합하려는 시도를 하는데 마치 밀턴의 시대에서 알려진 인간에 대한 신의 방식을 정당화 할 뿐만 아니라 우주의 질서와 자연과 세상의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혹자는 우주의 이치를 설명하고 세상의 이치를 밝히려는 강한 충동이 밀턴을 종교적인 시인들 중에서도 가장 이성적인 시인들 중의 하나로 만든다고 말한다. 일종의 영적인 초월성을 시도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는 항상 이성, 설명을 추구하고 세상의 이치를 찾으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이러한 충동은 또한 정신세계의 깊은 우물이 될 수 있는데, 내가 이해하기에는 가장 큰 의미들을 추구하려는 노력으로써, 경험의 “점들을 연결” 하는, 그렇게 함으로써 세상의 명백한 혼돈 속에서 더욱 심층적인 세상의 질서를 보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Reading the Bible
특정한 방식에서 『실낙원』은 성서의 내용을 상당히 고수하고 있다. 우리가 “성경”을 말할 때 밀턴이 그의 것 (Pelikan) 으로 간주한 것을 인지하는 한 가지 이상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창세기에서 태초의 시작의 이야기를 전하는 최초의 책 히브리어 성경은 기독교인에 의해서 “구약성서”(old testament) 그리고 “신약성서”(new testament)로 만들어진다. 비록 밀턴은 그리스어와 라틴어만큼 히브리어를 잘 알고 있었고 기독교인으로서 히브리어 언어로 된 창세기의 버전에 익숙했지만 그는 “기독교적” 성경의 한 부분으로서 창세기를 읽었다. 즉, 그는 명확하게 기독교적인 시각으로 히브리어의 성경의 내용을 읽었다. 또한 book 7 에 나오는 세상의 창조에 관한 라파엘과 아담에 대한 내용은 창세기 1장과 2장의 세부적인 흐름의 순서를 따르고 있지만, 밀턴은 성자가 실제적인 창조의 일을 하게하고, 실제로 “golden compass”(7.225)에서는 그 이후의 시대에서부터 날짜에 착오가 있다.
성서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창세기에서 “인간” 의 창조에 관한 두 가지 버전을 말하고 있는데 한 버전은 그들의 평등함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신은 그 자신의 이미지로 남자를 창조하고, 신은 그의 모습으로 남자를 만들었다; 그는 남자와 여성을 만들었다” (Gen. 1:26-7); 또 다른 버전에서는 그들의 차이점과 이브의 파생된, 부차적인 특징: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메 그가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Gen. 2:21-2). 밀턴은 Book 4에서 두 가지 버전을 통합하여 아담과 이브의 창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그의 글에서 밀턴이 그들의 유사점을 강조한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그들의 차이점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중 지극히 고상한 두 모습, 몸이 곧고 키가 큰,
마치 하나님처럼 곧은 데가 나체지만 그 특유의
존귀함이 입혀져 만물의 주 같고
또한 그만한 가치 있어 보인다. 그 거룩한 얼굴엔
영광스런 창조주의 모습, 진리와 지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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