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Industrial Relations

 1  Why Industrial Relations-1
 2  Why Industrial Relations-2
 3  Why Industrial Relations-3
 4  Why Industrial Relations-4
 5  Why Industrial Relations-5
 6  Why Industrial Relations-6
 7  Why Industrial Relations-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Why Industrial Relation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hy Industrial Relations

본 글은 노사관계에 관한 Hyman의 개념과 전반적인 문제의식을 담고 있는 글이다.
노사관계에 있어 주된 주제는 두 가지로 하나는 복지(분배)의 측면과 사회적(지위) 측면이다. Hyman은 노사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노사관계 학문적 역사, 현대적인 발전과정, 그리고 미래의 전망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1) 노사관계 학문적 역사적 원천에서는 애초 노사관계가 다양한 학제에서 출발하였으나 새로운 환경변화가 생기고 있으며 노사관계의 개념이 이동하고 있음을 주장하였다.
- 경제적, 법적 측면에서 심리학적 측면으로 개인적 연구진행
- 국가수준의 정책적 측면에서 현장의 실질적인 문제로 연구진행
이러한 과정에서 Hyman은 국가수준의 단체교섭의 문제점으로 현장과의 괴리를 들고 있으며 이로 인해 비공식적인 파업 등이 발생하고 있음을 서술하였다. 한편, 제도와 규정을 강조하는 연구가 최근 연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2) 미래전망과 관련하여 다양한 주장을 하게 되는데, 영국에서 단체교섭이 중요한 역할을 한 배경을 설명하고 단체교섭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는 현실을 서술한다. 주요한 근거로 management의 발전은 사용자들이 더 이상 임금교섭의 압박을 받고 있지 않음을 설명한다.
그러나 Hyman은 여전히 노동자들은 경제적으로 불평등하며 정치적으로도 불평등함을 주장한다. 특히, 단체교섭은 Webbs 이후 여전히 중요한 도구이며 오히려 지금의 단체교섭이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다. 하나는 노사정 간의 불균등한 힘의 관계이며 다른 하나는 단체협약의 협소함이다.
거시적 수준에서 조정은 경제시스템을 왜곡해 왔고 역설적임을 두 가지 측면에서 주장한다.
하나는 경쟁원리의 도입이며, 다른 하나는 지나친 실용주의이다. 특히, 실용주의를 설명하면서 인간(남성노동자)의 소외와 여성노동자의 사회적 배제와 성차별에 대한 문제제기를 하였다.
마지막 결론은 노사관계의 적정성, 왜 노사관계인가에 대한 Hyman의 입장을 간단히 서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