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1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2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3
 4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4
 5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5
 6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
▶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 방법, 장단점, 문제점과 해결방안
프로젝트 접근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 유아교육계에 소개되기 시작하여 아동중심의 통합적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면서 현재까지 유아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늘날 프로젝트 접근법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시작하여, Kilpatrick의 project method로 체계화 되었으며, 아동 학습에 관한 연구, 교과통합의 경향, Reggio Emillia 교육과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으로 발전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미국 교육의 영향과 열린교육의 실시로 인하여 프로젝트 접근법이 도입되었고, 최근에는 우리 교육 현장에 알맞은 방식으로 수정되어 가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록 하는 교육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활동 영역별로 분리된 활동이 아니라,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통하여 읽기, 쓰기, 셈하기 등등의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획득하도록 짜여 진 활동이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학교를 성인과 아동들의 생활 자체를 옮겨 놓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아동들이 학교 경험을 통해 일상적인 생활의 경험과 지역사회에서의 경험들을 연결시키도록 하며, 교사, 아동, 부모가 같이 참여하고 탐색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은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우선 아동들과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따라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함께 제시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론이다. 둘째, 교육과정의 상위목표 달성이 실현된다. 셋째, 전통적 교실에서 부족했던 ‘활동성’ ‘몰입’이라는 두 가지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넷째,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사회적 협동교육이다. 다섯째, 생활과 교과학습과의 통합이다. 여섯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흥미 있는 주제에서 시작하였고 그 주제에 대한 호기심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탐구해 들어가기 때문에 아동들이 계속적으로 긴장되고 동기가 유발됨으로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다, 동시에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일곱째, 교사 자신이 도전 받는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시작에서 마무리단계까지 한 주제를 마칠 때마다 교사는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여덟째, 창의적으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및 과정은 준비, 도입, 전개, 마무리로 나누어지는데 먼저 준비단계에서는 첫째 주제를 선정하고 둘째 예비 주제망을 구성한다. 예비 주제망을 구성하는 방법으로는 브레인스토밍과 유목화, 주제망 그리기가 있다. 도입단계에서는 첫째, 경험 나누기 및 표현하기를 시작으로 둘째, 교사와 유아의 공동 주제망 완성하기, 셋째 질문목록 구성하기가 있다.
전개단계에서는 첫째, 현장견학활동, 둘째, 전문가와의 면담이 있고, 마무리 단계에서는 첫째, 마무리 행사 준비와 둘째, 전시회 및 발표회가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장단점을 살펴보자면 먼저 장점은 첫째, 유아에게 주제에 따라 흥미로운 학습내용을 선택하게 되어 학습 과정에 훨씬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므로 내적 동기유발이 강하다. 둘째, 심화된 학습을 하게 되므로 여러 영역에 걸쳐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셋째,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넷째, 학습자의 창의적인 연구를 중시하여 창의적인 태도와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적절하다. 다섯째, 집단 프로젝트를 통하여 협동심은 물론 관용의 정신과 희생의 정신 등 사회성 발달을 함양한다. 여섯째, 프로젝트 종료 시까지 오랜 시간동안 노력하여 완수해야 하고, 인내심을 요하게 됨으로 활동을 마친 후에는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일곱째, 프로젝트 수행을 하는 동안 적극적인 부모 참여가 유도되어 가정과의 연계성을 갖게 된다. 여덟째, 그 위에 집중력과 자신감이 향상된다.
반면 단점은 첫째, 프로젝트 활동이 모든 아동을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학급 프로젝트에서는 학습활동이 일부 ‘영재아’들이 독점하는 경향이 있고, 평재아들을 심화 학습의 이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둘째, 아동들이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들(스케치 하는 방법, 간단하게 메모하는 방법, 사진 찍는 방법, 전문가 면담 방법 등)을 잘 모르고 있어 프로젝트가 제대로 진행되기 어렵다. 셋째,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기 위한 ‘자료의 선정’ 과 시설과 기자재의 부족으로 프로젝트를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넷째, 아동이 계획하고 직접 실천에 옮겨야 하므로 활동 외적인 것으로 인하여 ‘시간낭비’가 되는 경우가 많다. 다섯째, 너무 오랫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학습 범위가 지나치게 좁아지거나 세부적인 내용까지 다루게 된다. 여섯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아동의 특성과 욕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주제에 대한 열정과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이러한 자격을 갖춘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기가 어렵다. 일곱째, 프로젝트 전개단계에서 현장 견학을 할 곳을 물색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현장 견학지로부터 방문을 허락받기가 쉽지 않다. 여덟째, 마무리 단계에서 전시회를 하게 되는데 자칫하면 내실을 기하기보다는 전시회에 참여하는 학부모들에게 과시하려는 경향으로 흐를 수도 있다. 아홉째, 유아의 수가 너무 많아서 프로젝트를 지도하기 위해 교사의 적절한 개입이 어렵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개별적 특성에 대한 배려 부족을 말할 수 있다.
학습자 개개인마다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 정도, 집중시간 등은 다르다. 그리고 대다수 학습자의 의견에 따라 결정된 주제일지라도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다 보면 그 주제에 대한 흥미를 잃고 다른 활동을 하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 있게 마련이다. 이들 학습자에 대해서도 교사는 민감하게 관찰하며 요구에 맞추어 도움을 제공해야 하지만, 학습자 수에 비해 교사는 수가 절대 부족하여 교사가 프로젝트 활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개별 유아까지 배려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이 해결방안은 교사 수를 증원하여 교사 한 명이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습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보조교사의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개별 학습자의 욕구를 존중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다른 학습자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학습자가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하도록 한다. 그리고 다른 원아들이 자유선택활동을 하는 동안에 프로젝트 활동을 권하여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물적 인적 지원 체제의 부족의 문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