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용 인물분석

 1  홍대용 인물분석-1
 2  홍대용 인물분석-2
 3  홍대용 인물분석-3
 4  홍대용 인물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홍대용 인물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홍 대 용 [洪大容, 1731~1783]
1. 생 애
조선시대의 실학자이며 과학사상가이다. 29세에 석당 나경적과 함께 혼천의를 만들기 시작하여 32세가 되었을 때 두 대의 혼천의와 자명종을 완성하였다. 1765년 11월 삼촌을 따라 중국에 가서 천문지리역사 등에 관한 지식을 쌓고 서양 문물을 배우고 돌아왔다. 이 여행은 그의 후반생을 결정지은 충격이었을 뿐 아니라 그의 시대를 살찌우게 한 계기이기도 했다. 북경에서 사귄 청나라 선비들과 일생을 문통했으며 자연과학의 연구와 북학 사상을 정립해 나간 것도 이 여행의 체험 덕이었다. 홍대용은 북경에서 돌아온 뒤 북경의 필담과 왕복 편지를 정리하여 3권을 만들고 4권을 완성한다. 37세가 되었을 때 서울로 이사를 와서 이덕무, 박제가 등 북학파를 이루게 된 이들과 자주 만난다. 43세가 되었을 때 그의 철학과 학문을 경주한 주해수용과 의산문답을 지었다. 47세부터 53세까지 태인현감과 영천군수를 재직하였으나 을 깨닫고 어머니의 병을 핑계로 사직한다. 1783년 고향으로 내려와 지내던 그는 중풍으로 한 줌의 흙으로 돌아갔다.
2. 사상적 배경
홍대용은 대표적인 실학자로서 실학이 그의 이론의 바탕이 된다. 실학사상은 조선 후기 사회에서 나타난 변화에 대해 당시의 사회원리였던 성리학이 더 이상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등장한다. 조선왕조의 지도이념으로서 성리학은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이론적 발전에서는 높은 수준에 도달했으나, 일반 백성들의 생활과는 유리된 채 집권층의 권력 장악을 위한 수단이나 공허한 철학적 이론으로 전락하였고, 양난이후 조선사회의 전면적이고 본질적인 변화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를 비판하며 등장한 것이 실학이며 실제 생활에 이용되는 학문을 추구하고 이용후생과 실사구시의 이념을 바탕으로 한다. (‘이용’은 백성의 쓰임에 편리한 것으로 공작기계나 유통수단 등을 의미하며, ‘후생’은 의·식 등의 재물을 풍요하게 만들어 백성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실학을 추구한 홍대용의 철학적 기반인 기철학은 형이하학적인 것, 곧 현실의식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실증적인 실제성을 중시하는 특성을 갖는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구체적인 삶의 실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려는 실천적인 노력에 중점을 두고, 현실생활에 있어서 실용과 실제성을 무엇보다 강조하였다.
또한 그는 북학파로서 청나라를 여행하고 중국의 학자들과 서양 선교사들과 직접 접촉할 기회를 갖으며 청나라 문물을 접할 수가 있었다. 그로 인해, 과학적 세계관과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학문태도를 갖출 수 있었다.
3. 핵심적 교육관
1) 교육목적 : 도덕인이면서 동시에 실용을 지향하는 실천인을 기른다.
유교의 교학목표인 수기치인(修己治人) [자기 몸을 닦고 남을 편안하게 한다.]에 대해 성리학에서는 수기에 치중했으나 홍대용은 치인에 중점을 두었다. 단순한 자기수양보다는 더 궁극적인 목표인 치인의 실용성을 강조하였다.
2) 교육내용 : 실용과 실제성 강조 - 인간의 생활에 실질적 이용이 가능한 실용교육과
실증에 기초한 과학교육에 관심을 기울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