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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설시조의 형식과 주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설시조의 형식과 주제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설시조의 개념
2. 사설시조의 형식
3. 사설시조에 나타난 주제
Ⅲ. 결 론
Ⅰ. 序 論
時調는 國文學의 한 영역으로 우리의 古傳 詩歌文學의 主流를 이루는 가장 代表的인 문학 양식이다. 時調가 詩歌文學의 한 形式으로 결코 소홀히 할 수 文學樣式임에도 시조(평시조, 엇시조, 사설시조)는 금세기에 들어와서 그 명맥을 이어가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유시나 산문시의 형식에 밀려나는 듯한 疏外感을 저버릴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이 分野에 대한 우리민족의 고유 시가로서의 관심과 시작활동, 저변의 확대를 위한 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硏究와 論議를 통한 구체적인 과제의 해결이 필요 하겠다.
時調는 發生 및 形成의 시기로 볼 수 있는 高麗 末 이후 儒敎文化가 번성한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오랜 세월을 거쳐 現代에 이르기까지 우리 민족의 思想과 感情을 담아 우리민족과 함께 시대의 哀歡과 각가지 現像을 반영한 작품으로 발전해 온 장르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시조의 발생 초기의 작가들이 儒學者들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배경이 儒敎精神을 사상적 배경으로 하여 조선의 정치와 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유교적 이념을 표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우리민족은 다른 민족보다 풍부한 詩歌 生活을 해왔음은 신라시대의 三代目이라는 향가집이 있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 부르기를 즐겨하는 민족이다.
하지만 시조에 나타난 정서와 표현양식은 양반계급의 취미나 이상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時調의 含蓄的인 表現이나 觀念的 內容들은 평민들의 성격과 삶의 모습과는 거리감이 있었을 것이다.
낡은 유교 교리의 拘束으로부터 해방된, 참다운 인간을 발견 할 수 있는 구시대문학에 抵抗하는 근대적 성격을 지닌 시가라고 표현한 사설시조는 시조에 대한 폐쇄성을 극복하였다는 점에서 意義가 깊다고 할 수 있겠다.
辭說時調를 平民 文學으로 규정하는 것은 內容이 평민적 이라는 막연한 이유에서 또는 사설시조의 작가를 평민으로 규정하고 있음에서 歸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 사설시조를 形式面에서 살펴볼 때 시조의 형식을 破格한 것으로 보는 것은 이것이 平時調 形式에서 유 래하여 破格 變形된 것으로 보는 견해와 民謠나 雜歌와 같은 장르에서 時調化 定型化 된 것 으로 보는 것 인지 알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 본 시조는 平時調(定型詩調, 短型), 時調(中型), 辭說時調(長型)로 구별하는데 있어서 形式上의 구체적인 基準은 무엇인지 확연하게 구분 짓는다는 것은 불합리한 것일 수도 있겠다.
辭說時調의 槪念, 形式面에서 평시조 엇시조와 어떠한 형태상의 특징을 다르게 하는가에 대해 그리고 사설시조 속에 나타난 주제와 주제의식을 통해 민족의 문학으로서의 시조와 사설시조의 문제점과 발전적인 측면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本 論
辭說時調에 대한 개념과 형식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學者들의 그간의 諸說을 통하여 形式的인 면에서 平時調의 三章六句를 기준으로 하여 이 基準型이 어떤 형태로 變形되고 破格되었졌는가를 전제하에 그 형식의 差異点을 살펴보고, 엇시조를 기준형으로 字數의 변화를 통하여 엇시조와 사설시조의 구분됨을 파악해 보고 平時調, 時調, 辭說時調의 構造와 形式을 比較 考察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