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타지 설화와 현대 시간의 계승과 변용 서정주의저 거시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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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타지 설화와 현대 시간의 계승과 변용 서정주의저 거시기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거타지 설화와 현대시 간의 계승과 변용
서정주의 를 중심으로

1. 서론
2. 본론
2-1. 거타지 설화 분석
2-2. 재창조된 현대시 분석
2-3. 거타지 설화의 계승과 변용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우리는 현대에 살고 있고 여러 가지 매체로 우리의 삶을 나타낸다. 현대 문학도 그중 하나일 것이다. 과거 조상들은 과거의 삶을 고전 설화를 통해 나타냈을 것이다. 고전설화에 창작 동기와 계층, 시기가 나타나 있다고 할지라도 그들의 언어와 문맥상의 해석등 정확한 분석을 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너무 먼 과거의 이야기이고 우리들에게는 딱딱하기만 한 필요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고전 설화에서는 아무리 시간이 흘렀어도 그것과 관계없이 우리가 공감할 수 있는 교훈이 수도 없이 많다. 과거로부터 현재를 찾을 수 있는 것이고 현재를 통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고전 설화는 계승과 발전이란 수단을 통해 현대 문학으로 새롭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재창조된 여러 현대 시, 소설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전 설화를 알 필요가 있다. 또한 그것은 우리 후손에게도 계승 발전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제 의 분석해 보고 그것을 배경으로 쓰여진 시의 의미를 알아 보자. 둘 사이의 계승과 발전 그리고 변용을 통해 재창조 된 모습의 현대 이 시는 를 읽지 않고 감상 할 때와는 훨씬 뚜렷한 모습으로 다가올 것이다.
2. 본론
2-1. 거타지 설화 분석

진성여왕 막내아들인 아찬 양패(良貝)가 무리를 이끌고 당나라에 사신으로 가는데, 이때 거타지도 궁사로 뽑혀 따라가게 되었다. 일행이 당나라로 가는 도중에 곡도(鵠島)에서 풍랑을 만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김부식, 삼국사기
조동일, “삼국유사 설화와 구전 설화의 관련양상 (성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장덕순, “용전설과 의 용”, [한국설화문학연구] (서울:서울대출판부,1984)
손진태, 한국민족설화의 연구(서울: 을유문화사,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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