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

 1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1
 2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2
 3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3
 4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4
 5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5
 6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6
 7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7
 8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콩쥐팥쥐 설화와 장화홍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Ⅱ. 고전 문학 작품 에 대한 분석
Ⅲ. 현대 문학 작품 에 대한 분석
Ⅳ. 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Ⅴ. 결론
Ⅰ. 서론
‘과거는 현재의 거울’이라는 말이 있다. 과거의 일을 통해 현재를 배우고 미래를 준비하는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과거를 연구한다. 우리가 고전문학을 읽고, 공부하는 것도 마찬가지 이다. 과거의 문학을 연구하면 현재의 현상을 더 용이하게 이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나는 고전소설 와 이를 변용, 계승한 작품 최두석의 시 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현대 문학을 창작한 작가는 고전 문학의 어떤 점을 계승하였고 어떻게 변용하였는지, 또한 고전 문학의 계승과 변용을 통해 무엇을 드러내고자 하는가를 알아보고, 왜 현대시로 재창조했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고전 문학 작품 에 대한 분석
(1) 줄거리
콩쥐는 어머니를 일찍 여의고 계모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계모는 자기가 데리고 온 팥쥐만을 감싸며 콩쥐를 학대한다. 밭을 맬 때 팥쥐에게는 쇠호미를 주고 콩쥐에게는 나무호미를 주어 골탕을 먹이려 하지만, 하늘에서 어머니의 넋인 소가 내려와 도와주고 과일도 준다.
외가의 잔칫날이 되자 계모는 팥쥐만 데리고 가면서 콩쥐에게는 밑빠진 독에 물길어 붓기, 곡식 찧고 베 짜는 과중한 일을 시킨다. 그러나 두꺼비가 나타나 독의 구멍을 막아 주고, 새떼가 몰려와 곡식을 까 주고, 선녀가 내려와 베를 짜 준다.
콩쥐는 선녀가 주고 간 옷과 신발을 착용하고 잔치에 가다가 냇가에서 신발 한 짝을 잃어버린다. 이 신발이 감사(監司, 혹은 원님)의 눈에 띄게 되고, 수소문 끝에 콩쥐의 것임이 판명되어 콩쥐와 혼인하게 된다.
팥쥐는 흉계를 품고 콩쥐에게 접근하여 연못에 빠뜨려 죽이고는 콩쥐처럼 행세한다. 꽃으로 환생한 콩쥐는 팥쥐가 출입할 적마다 괴롭히다가, 마침내 감사 앞에 현신(現身)하여 그간의 사정을 알린다. 감사는 즉시 팥쥐를 처단하여 어미에게 보내고, 어미는 선물이 온 줄 알고 기뻐하다가 딸의 시신인 줄 알자 기절하여 죽는다.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 중앙 연구원. 백과사전 출처- 「韓國口碑文學大系」(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80∼1988)
설화 콩쥐팥쥐를 도식화 해보면 다음과 같다.
콩쥐 ↔ 계모 콩쥐 ↔ 팥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